[김기만 유통경제팀장] bnt뉴스는 국내외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집중 조명하고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준비하는 기업과 개인을 위해 자세한 소식들을 마련했다. 연중기획으로 게재하는 ‘bnt뉴스 라이브 커머스 연중 기획 [쇼핑 라이브, 승자와 도전자들]’은 성공한 기업과 브랜드에 대한 분석, 전문가들의 노하우, 국내 라이브 커머스뿐 아니라 해외 라이브 커머스에 도전할 수 있는 다양한 노하우와 방송내용 등을 다룬다.
핸드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를 기반으로 기존 TV홈쇼핑을 보듯이 라이브로 쇼핑 방송으로 보며 상품을 구입하는 의미의 ‘라이브 커머스'. 기존 TV홈쇼핑과 비교가 안 될 만큼 쇼핑생방송을 동시에 여러 채널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내가 원하는 상품을 골라서 볼 수 있고, 길을 걸으면서도 쇼핑을 할 수 있어 20~30 대와 주부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다.
1. 국내 시장 규모는?
현재 ‘네이버 쇼핑 라이브’가 시장의 80% 전후를 차지하면서 플랫폼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가운데 전통의 TV홈쇼핑 업계가 간간히 도전장을 내밀고 있고, 카카오는 뒤늦게 간신히 발을 담그며 네이버 추격(?)을 시작한 상황이다. 여기에 배민이 호시탐탐 상황을 주시하고 있고 백화점 업계, 11번가 등 인터넷 쇼핑 업계, 그리고 처음 듣는 여러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까지 등장하면서 ‘모바일 라이브 쇼핑’의 춘추전국시대를 연상케 한다.
여기다가 지자체나 개인방송까지 자체 커뮤니티 회원들을 대상으로 수시로 라이브 커머스를 시도하고 있으며, 실제로 큰 성과를 간간히 내기도 한다. 현재 포탈 및 쇼핑 업계 플랫폼 기준으로 20개 정도가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이 리그에 참여 중이라고 전제할 때 현재 '1강 0중 19약'의 상황을 보이고 있다.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규모를 수치화한 자료들이 많다. 그런데 시장규모 분석이나 예측은 전혀 의미가 없어 보인다.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시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를 제외한 고유 제품을 파는 요식업 맛 집, 자영업자, 소상공인, 농업 및 축산 수산업 종사자, 스마트 팜 운영자 등 종소기업과 소상공인들 대부분이 라이브 커머스를 하고 있거나 준비 중이라고 보면 맞을 것 같다.
특히, TV홈쇼핑의 경우 판매방송을 하려면 제품 재고 증명이 필요하고 벤더사를 거쳐야 하며 경우에 따라 편성 비용(판매금액 대비 이익을 나누지 않고, 홈쇼핑사가 손해를 회피하기 위해 편성 비용을 받고 방송 진행과 송출만 해 주는 것)을 내야 해서 방송 준비에만 수천 만 원이 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라이브 커머스는 이런 것들이 들지 않는다. 스스로 자기 가게에서 자체 진행을 하며 송출이 가능하다. 전문 진행자를 사용하고 대행사를 거치더라도 적게는 200만 원에서 500만 원 이내로 비용이 상대적으로 매우 저렴하다.
현재 선배 격인 TV홈쇼핑 업계는 네이버가 원조인 ‘쇼핑 라이브’라는 문구를 사용하며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를 일부 하고는 있으나 기존 TV홈쇼핑과의 비율을 어떻게 가야 할지에 대해서는 아직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네이버에 선방을 맞고 빼앗긴 시장을 찾아오기도 쉽지 않아 보인다. 라이브 커머스를 유통으로 보느냐 아니면 IT 기술의 일부로 보느냐. IT회사 직원의 머리속과 홈쇼핑 회사 직원의 머리속은 내용물 자체가 다르다.
2. ‘라이브 커머스’ 한국이 가장 앞서가는 중..
한국이 전 세계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가장 앞서가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중국이나 일본과 비교하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다.
모바일 인터넷 인프라와 방송 기반이 좋아 라이브 쇼핑 방송이 수월하다. 여기에 유통망과 택배 서비스가 안정적이다. 그리고 오랜 기간 TV홈쇼핑으로 숙련된 시청자들이 가격도 저렴하고, 쿠폰과 서비스가 더 많은 라이브 커머스를 놓칠 리가 없기 때문이다.
일례로 하기스는 지난주 금요일(9월 3일) 기저귀 신상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진행했다. 이 방송은 라이브 시청자가 20만 명 정도였는데 이는 오전 시간대 웬만한 홈쇼핑 시청자 수(1500만 가구 평균 시청률 0.5% 기준) 7만 명 보다 더 많은 수치다. 핸드폰은 재방도 수시로 편하게 시청이 가능해, 이날 하루 워킹 맘들이퇴근 후 시청한 누적 조회수를 합친 시청자 수는 약 60만 명으로 추정된다. 하기스는 7일 10시 카카오에서 방송을 추가로 진행한다.
중국은 황홍으로 불리는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한 명이 여러 제품을 주기적으로 초 대량으로 판매하는 형식의 라이브 커머스가 먼저 자리를 잡았다. 이는 광군제 등 인터넷 쇼핑 루트가 한 시점에 몰리는 등 우리와 조금 다른 이유도 있다. 한국처럼 게릴라 식으로 누구나 어디서나 라이브 판매를 하는 방식보다는 한류스타나 중국 내 인플루언서가 주로 파는 방식인데, 장단점은 있다. 이런 가운데 알리바바가 한국식 라이브 커머스를 도입한다는 기사를 지난주에 발표했다.
아마도, 코로나19가 극복되고 오프라인 영업제한이 사라진다고 해도 전 세게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급속도로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중에서도 한국의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를 전망이다.
3. 7일~8일에 방송하는 쇼핑 라이브(네이버, 카카오)
화,수요일 쇼핑 라이브에서는 선물세트와 어린이용 장난감이 눈에 띈다. 아무래도 추석을 앞두고 소중한 이들에게 선물을 하는 시즌이기 때문이다. 연두 등으로 구성된 ‘샘표 소중한 사람에게 따뜻한 마음을 선물하세요.’가 방송된다. 샘표의 ’고마운 당신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선물세트는 연두, 참기름, 들기름, 간장, 카놀라유 등으로 구성된다. 8일 10시 30분(네이버). ‘오뚜기 진라면 보드게임 선물세트 (라면 5종 X 각 2봉씩+보드게임)’ 8일 10시(네이버), ‘삼양식품 60주년, 용남이 형과 함께하는 삼양 데이!’가 7일 20시(네이버)에 방송된다.
고향만두는 처음으로 네이버 라이브 방송에 도전한다. ‘다 줄 고향. 고향만두’라는 타이틀로 7일 19시에 첫 라이브 방송을 한다.
연예인이 출연하는 방송으로는 손담비와 나르샤가 출연하는 방송이 있다. ‘손담비가 선택한 몸매관리 비법! 메타그린슬림 추석세트 라이브!’의 타이틀로 7일 10시 아모레퍼시픽 바이탈뷰티에서 방송을 하며, 이자녹스는 8일 11시 ‘나르샤 [단독 런칭]이자녹스 비타맥스 앰플 정품용량 1+1’의 타이틀로 방송을 한다.
장난감 라이브 방송도 볼만 하다. ‘뽀로로몰 라이브 특가’가 7일 10시에, ‘장난감 박격포 호이저’가 같은 시간에 방송되는데 호이저건은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장난감으로, KC 인증을완료했다고 네이버 측은 밝혔다.
8일 10시에는 ‘[완판쇼3화] 슬기로운 집콕 놀이터 feat 이영현’에서 집에서 놀기 좋은 장난감 세트를 다양하게 소개한다. 8일 11시(네이버)에는 '영실업과 함께 추석 서프라이즈'가 방송된다.
라이브 커머스의 강자인 파세코는 7일과 8일 11시(네이버) 팬히티와 캠핑난로를 방송한다. 이른 감이 있지만 파세코는 올여름 창문형 에어컨으로 대박을 친 바 있다.
전통시장도 나선다. 8일 12시(네이버)에는 ‘[추석특집] 청량리시장 라이브 커머스 경동시장 인삼’을 방송한다. 7일 7시에는 '경기에 다 있소! 추석특집2탄[즙, 사과, 만두, 나물, 청]'이 선보인다.
애완용품도 강세다. 7일 20시(네이버)에는 [펫 라이브데이] 한국고양이의 날 13주년 그린웨일기획전이 예정됐다. 최근 들어 고양이용품 방송이 크게 늘었다.
-7일 편성내용 네이버 쇼핑 라이브
10시 : 추석 건강 지킴이! 메타그린슬림 추석세트LIVE10시 : 뽀로로몰 라이브 특가10시 : [라이브 중 1+1 이벤트] 장난감 박격포 호이저건10시 30분 : [창립 25주년]매일 재생되는 피부비결, 이오시카 엠원11시 : 시즈닝 견과류계의 명품 "사할리 스낵" LIVE특가11시 : 네이쳐러브메레 추석맞이 할인 대축제11시 : <강대리 쑈>식사 끝! 파세코 식기세척기 시작12시 : [키즈라이브데이] 핑크퐁 추석선물 강추템12시 : 생활공작소x김종민 대환장 예능 라이브쇼 첫 런칭13시 : [키즈라이브데이] 똘똘이x꾸미펫, 추석 맞이 특가전13시 : 안구건조증 & 피로에 좋은 안마기 오엘라 온열 눈 마사지기14시 : 감성디자인 슐 소파 디자인에 반하고 가격에 놀랄 준비 되셨나요?14시 : 콜라겐 맛집! 아모레 송혜교콜라겐 추석 세트LIVE!14시 : 오조이 내일 뭐입지 단독 기획전, 동대문 단독 기획전18시 : JAJU 건강하고 편안한 집콕, 애슬레져 파자마 50%18시 : 보그헤어 로레알 염색+클리닉 초특가19시 : 제너럴아이디어 가을 맞이 오픈 세일 85%19시 : [펫라이브데이] 냄새잡는 요술배변패드 추석특집 라이브!19시 : 경기에 다있소! 추석특집2탄[즙, 사과, 만두, 나물, 청]19시 : 뉴트리코어 추석 선물 초특가 라이브19시 : 미소페 추석맞이 남/여화 베스트셀러 55% 특집19시 : 다 줄 고향. 고향만두 첫 라이브방송19시 : 강원도 임산물 한마당, 임산물 특별할인 LIVE20시 : NC아울렛X온앤온 21FW 신상 최초 선출시!20시 : [4화]시뷰티 채선생의 월간 라페르바20시 : [펫라이브데이] 한국고양이의 날 13주년 그린웨일기획전20시 : [삼양식품] 60주년, 용남이형과 함께하는 삼양데이!20시 : [리코의 랭킹쇼핑] 코카콜라 맛있다! 특가 라이브20시 30분 : 지라프 구이바다 아이보리 에디션 프리미엄 램 스테이크22시 : [동대문블랙라벨xDDP]센스 있는 가을 코디
-7일 편성내용 카카오 쇼핑 라이브
10시 : 하기스, 아기몸을 생각한 기술 하기스 기저기10시 30분 : 풍성하고 부드러운 거품 아이깨끗해17시 30분 : 내셔널지오그래픽 역시즌 아우터&텐트
-8일 편성내용 네이버 쇼핑 라이브
10시 : [완판쇼3화]슬기로운 집콕 놀이터 feat 이영현10시 30분: 특별한 선물세트 5종 새우 게장 굴비 감태10시 30분: 샘표, 소중한 사람에게 따뜻한 마음을 선물하세요11시 : 허경환의 허닭에서 준비한 특별한 할인 혜택!11시 : 파세코 팬히터 & 캠핑난로 라이브!11시 : 영실업과 함께 추석프라이즈11시 : 21년 보듬 가슴줄 신상! 혜택 올인 LIVE11시 : 나르샤 [단독런칭]이자녹스 비타맥스 앰플 정품용량 1+111시 : 추석에 마음을 전하는 우리술12시 : [추석특집] 청량리시장 라이브커머스_경동시장 인삼13시 : 어깨부터 다리, 발 안마기 픽스 저주파 EMS 마사지기14시 : 최대 19% 할인! 구스이불 특가전14시 : 무첨가 땅콩버터 100% 국산 케이올땅콩15시 : 잇수다 가을 신상 입어보기 최대 41%할인15시 : 아티스트웨어 네이버 메인노출기념 가을상품 단독특가16시 : [농가벌꿀] 산지직송 2021년 햇 꿀19시 : 땅끝해남 가족형 이심이농장입니다. 고구마 감자18시 : 이런 선물 또 없습니다, 인생식탁 맛집 선물세트19시 : 클로슈W 단독 기획전 초특가+10%쿠폰+5%19시 : 지능형 신상 블랙박스 파인뷰 X6 네이버 런칭라이브19시 : 소중한 사람에게 유럽 직수입 폰타나 오일을 선물하세요19시 : 비욘드 보습캠핑 역대급 LIVE19시 : [쎈라이브x어바웃미]퓨어디&리코의 환절기 피부고민제로20시 : ASH 네이버 입점 기념 혜택 + 21FW 신상 공개20시 : 강재준의 맛볼랭 가이드1. 랭킹닭컴20시 : 맥심슈프림골드 출시 & 추석선물전20시 : 추석맞이 선물 층간소음 걱정 없는 홈트&홈필라테스20시 : 구해줘 펜션! 신축풀빌라/애견/SNS감성 초특가LIVE20시 : 휘슬러 최신상 냄비+압력솥 네이버 런칭 라이브 특가21시 : [펄시] 가을에 스며드는 원석컬렉션21시 : 배 장학퀴즈! 무비토크 라이브
-8일 편성내용 카카오 쇼핑 라이브
10시 : 편안한 휴식 제스퍼 마사지기11시 30분 : 이탈리아 명품치약 MARVIS18시 : GUESS 티셔프 & 데님 가을 데일리템21시 30분 : 이니스프리 가을 맞이 빅세일
기사제보/보도요청유통경제팀 kkm@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