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이 국내 편의점업계 1위 CU와 손잡고 ‘금융 특화 편의점’을 선보인다. 하나은행과 CU 운영사 BGF리테일은 업무협약을 맺고 미래형 혁신 점포와 디지털 신사업을 공동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이에 따라 이르면 이달 말께 서울 송파구에 ‘CU×하나은행’ 특화 편의점을 열 예정이다. 이 편의점 안에는 금융 서비스를 위한 전용 공간 ‘하나은행 스마트 셀프존’이 별도로 마련된다. 이곳에서 지능형 자동화기기 스마트텔러머신(STM)을 통해 간단한 입출금 및 송금은 물론 통장·체크카드·보안카드 발급 업무와 은행원 화상 상담까지 할 수 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이 점포 인근 500m 안에는 일반 영업점이나 자동화기기(ATM)가 없는 상태”라며 “금융 업무가 필요한 손님들의 편의를 개선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 간판 전면에 제휴 은행의 이름을 내거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단순한 기존 ‘숍인숍’ 개념을 넘어서서 콘텐츠와 서비스가 완전히 결합된 ‘퓨전 공간’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나은행은 송파구 점포를 시작으로 연내 2곳의 금융 특화 편의점을 열 계획이다. 양사는 앞으로 금융 사각지대를 중심으로 CU 편의점 내 하나은행 영업점을 입점시키거나, 반대로 하나은행 영업점 안에 CU를 들이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서로의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에도 나선다. 하나은행 적금에 가입한 손님이 CU를 많이 방문하면 우대금리 또는 CU에서 쓸 수 있는 쿠폰을 주는 식이다. 매달 구독료를 내면 할인받을 수 있는 CU의 구독 서비스와 하나은행의 금융 상품을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은행들은 최근 편의점·유통업계와의 연합전선 구축에 한창이다. 몸집 줄이기에 나선 은행들이 대면 고객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려면 편의점만큼 알맞은 파트너도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이종산업과의 제휴는 강력한 플랫폼을 앞세운 카카오뱅크·토스뱅크 등 인터넷은행에 맞서기 위한 생존 전략으로 풀이된다.
앞서 신한은행도 지난 5월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과 업무협약을 맺고 은행 지점이 적은 격오지와 도서지역에 우선적으로 금융 특화 편의점을 마련하기로 했다. 화상 상담이 가능한 디지털 데스크와 STM 등이 설치되며 오는 10월 중 강원도에 시범 점포를 선보일 예정이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