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8월11일(17:18)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마켓컬리가 상장 주관사 선정 입찰을 다시 진행하기로 했다. 쓱닷컴과 오아시스마켓 등 경쟁사들과의 기업공개(IPO) 주관사 중복 문제가 불거지는 것을 방지하려는 취지다.
11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는 오는 9월 이후 주관사 선정절차를 다시 밟기로 했다. 지정 감사인 선정이 끝나는대로 적정한 증권사들을 추려 상장 계획을 담은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배포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지난달 국내 대형 증권사들에 RFP를 보냈다. 하지만 이들 중 상당수가 경쟁사인 쓱닷컴, 오아시스마켓과의 주관사 중복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곧바로 주관사 선정 일정을 연기했다. 신세계그룹은 현재 쓱닷컴의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조만간 주관사 선정절차를 밟을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오아시스마켓은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을 상장 주관사로 선정해놓았다. 기업들은 영업기밀 유출 등을 이유로 경쟁사의 중요 딜을 맡은 증권사를 IPO 주관사로 선정하는 걸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증권가에선 쓱닷컴 상장 주관사가 선정된 이후 컬리가 IPO 주관사를 정하기 위한 입찰을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IB업계 관계자는 “쓱닷컴이 예상보다 일찍 IPO 준비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며 “컬리로선 주관사 중복 문제를 피하려면 쓱닷컴의 행보를 지켜본 뒤 움직이는 게 나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컬리는 2014년 설립 후 ‘새벽배송’을 하는 신선식품 플랫폼을 앞세워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9530억원으로 2019년(4259억원)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 지난달 2250억원을 투자받는 과정에선 기업가치를 약 2조5000억원으로 인정 받았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