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 재택근무 중인 직장인 A씨는 지난주부터 하루에 한 번 배달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커피를 배달시키고 있다. 그동안 핸드드립 커피 도구를 줄줄이 사들인 '홈카페족'이었지만 찜통더위를 이길 수 없었다.
A씨는 "방에서 에어컨을 틀고 업무 처리하다 커피 내리려고 부엌으로 가면 기운이 쭉 빠지는 느낌"이라며 "배달앱으로 인근 커피숍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아아)나 샌드위치, 생과일주스 등 먹거리를 주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일 이어지는 폭염 속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커피 배달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2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커피 프랜차이즈 이디야커피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시작된 지난 12~18일 전국 가맹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배달 서비스 이용 건수가 전주 대비 18% 증가했다.
같은 기간 배달 서비스 매출은 19%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배달 서비스가 매장 매출의 5분의 1 가까이 차지하는 셈이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거리두기 강화에 30도를 웃도는 폭염, 국지성 호우 반복으로 외출을 꺼리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배달 주문 건수가 늘어났다"고 풀이했다.
이디야커피는 현재 전체 가맹점의 약 80%에 달하는 2200여 개 매장에서 배달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신제품 '갤럭시치노'와 '1인 빙수', '생과일 수박주스' 등 여름 시즌 메뉴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김주예 이디야커피 마케팅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이디야커피 배달 서비스 이용 고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커피 전문점 카페 투썸플레이스의 경우 이달 1~21일 배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배 급증했다.
투썸플레이스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을 중심으로 이달 말까지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전개하며 고객 잡기에 나섰다.
투썸플레이스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및 무더위로 외출이 어려워진 요즘 배달 서비스를 활용해 투썸 메뉴를 원하는 장소에서 즐기는 고객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