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인테리어기업 한샘의 매출이 상반기 1조원을 돌파했다. 2년 연속 매출 2조원 선을 넘어설 가능성이 커졌다.
23일 한샘은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5686억9700만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9.6% 늘었다. 영업이익은 276억2400만원으로 22% 성장했다.
상반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은 1조121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9% 증가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3년 만에 매출 2조원대를 되찾으며 흑자전환에 성공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실적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사업부문별로는 리하우스 31.9%, KB 7%, 오프라인 가구 5.3%, 한샘몰 등 온라인 10.4% 등 핵심 기업·소비자 간 거래(B2C) 부분이 실적 성장을 이끌었다.
종합 인테리어 패키지 상품을 제공하는 리하우스는 올해 상반기 유통망 확대를 위해 표준매장을 29개로 늘렸다. 직접 시공 비중을 높이는 등 스타일 패키지 품질을 개선하면서 지난달 패키지 판매량이 1200세트를 돌파했다.
한샘은 하반기 전국 리하우스 표준매장을 50개로 확대하고 스타일 패키지의 품질 및 서비스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대리점 RD(리하우스 디자이너)도 기존 2500명에서 3500명까지 충원한다. 이를 통해 월 패키지 판매량 5000세트를 넘어선다는 방침이다.
온라인 부분에선 월평균 300만 명인 한샘몰 방문객을 1000만 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10억원 이상 판매되는 인기 품목을 확대한다. 또 홈인테리어 콘텐츠 및 연관서비스를 제공하는 리빙플랫폼을 도입한다. 고객들에게 맞춤 공간 설계를 제안하기 위한 전문가의 다양한 설계, 시공 사례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제공하는 게 핵심이다.
다양해진 가족구성원 및 생활방식에 대응해 익일배송, 휴일배송, 지정배송 등 물류 서비스도 강화한다.
2분기 기업 간 거래(B2B) 부문 매출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수주잔고는 아파트 분양 증가로 한샘특판 2707억원, 한샘넥서스 1193억원 등 4000억원을 돌파했다. 2017년 말 3419억원을 달성한 이후 약 4년 만에 최고 기록을 다시 썼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