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올 2분기 신사업을 중심으로 전 부문에서 고른 성장을 거두며 예상을 웃도는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올렸다.
네이버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 1조6635억원, 영업이익 3356억원을 기록했다고 22일 공시했다. 매출은 작년 2분기보다 30.4% 늘어나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분기 매출 성장률은 5개 분기 연속 증가했다. 영업익도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하며 역시 최고 기록을 다시 썼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기존 주력인 검색·광고 사업 부문인 서치플랫폼을 제외한 4개 신사업 부문의 매출 비중이 50%를 처음 돌파했다.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과 광고 효율 증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1.8%, 전 분기 대비로는 9.7% 증가한 8260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커머스 부문 매출은 브랜드스토어 확대 및 중소상공인(SME)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42.6%, 전 분기 대비 12.6% 증가한 3653억원이다. 작년보다 브랜드스토어 거래액은 5배, 쇼핑라이브 매출은 17배 늘었다.
핀테크 부문은 외부 제휴처 확대 및 기존 제휴몰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1.2%, 전 분기 대비 11.0% 증가한 232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한 9조10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웹툰과 스노우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28.2%, 전 분기 대비로는 10.7% 증가한 1448억원을 기록했다. 유료 이용 전환 등에 힘입어 웹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3% 성장했고 카메라 서비스 내 광고 도입 및 제페토 수익화 등으로 스노우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늘었다.
클라우드는 퍼블릭 클라우드 수요의 지속 증가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48.1%, 전 분기 대비로는 16.2% 증가한 949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7% 이상 증가했다.
한성숙 대표는 "네이버가 기술 연구개발(R&D)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혁신을 통한 지속적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을 다시 증명했다"면서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더 강화하고 글로벌 콘텐츠 IP사업도 본격 추진해 미래 성장의 기반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