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케어 앱, 헬피(HeLpy) 기능 업데이트···"복약관리 기능 강화"

입력 2021-07-01 13:12
수정 2021-07-01 13:13


헬피(HeLpy)는 △복약관리 △검진결과 △건강목표 △성장관리 등 성인을 위한 헬스케어 서비스부터 소중한 우리 아이를 대상으로 하는 유용한 기능들까지 온 가족 건강관리가 한 번에 가능한 헬스케어 어플이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기능은 주요 기능은 사용자가 실제로 약을 복용 후 약 복용 횟수를 체크하는 ‘복용체크’와 현재 생리주기와 가임기, 다음 생리기간을 미리 체크 하는 ‘핑크노트’ 기능이다.

사용자가 실제로 약을 복용 한 횟수를 체크하는 ‘복용체크’ 기능은 기존 헬피 앱의 복약관리에서 가능했던 약을 등록하고 알림을 받는 것에서 나아가 사용자가 실제로 약을 복용 후 횟수를 체크하여 전체 복용기간 동안 얼마나 약을 잘 복용했는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은 복용기간과 시간이 정해져 있다. 헬피 앱 복용체크 기능은 이에 따라 세밀하게 복용체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사용법도 매우 간단하다. 사용자가 약을 복용했다면 등록된 약 리스트 하단 ‘복용체크’ 버튼을 누르면 된다. 전체 복용 기간을 기반으로 통계 그래프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복용한 날과 복용하지 않은 날을 한 눈에 체크해 볼 수 있다.

‘핑크노트’는 여성의 생리주기를 체크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사용자가 생리 시작일을 적어 넣으면 가임기과 다음 생리예정일이 자동으로 계산된다. 현재 생리기간, 가임기, 생리예정일 등이 각각 다른 컬러로 구분되어 캘린더에 표기되기 때문에 한 눈에 3가지 사항을 모두 파악해볼 수 있다. 또한 메모기능이 있어 생리 기간 중 특이사항이나 주의사항을 기록해 놓을 수 있다.

이 외 일상 속에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헬피의 다양한 건강관리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다.

▲ 휴대폰으로 약 봉투나 처방전 ‘찰칵’ … 의약품 간편등록에 알림까지
‘복약관리’ 기능에서는 복용 중인 약의 성분이나 잘 알지 못하는 약의 용법 및 용량, 부작용, 효능 등에 대해 제품명 또는 약 성분 검색을 통해 제대로 된 정보를 받아 보는 것이 가능하다. 휴대폰 카메라로 약 봉투 및 처방전의 의약품을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는 기능 탑재로 자칫 까먹을 수도 있는 약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 복용 시간도 알림을 설정해 두면 잊지 않고 제시간에 맞춰 챙겨 먹을 수 있다. 게다가 그 동안 받았던 병원/약국 기록, 등록하였던 복약 기록이 앱에 저장되어 언제 어디서든 필요할 때 확인이 가능하다.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로그인으로 나의 연도별 건강검진 결과를 한 눈에
헬피 앱에서는 공동인증서 조회 한 번으로 그동안 받은 건강검진 결과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건강검진 결과를 기반으로 생체나이 확인이 가능하며 질환 위험도 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개선이 필요한 생활습관 확인과 건강목표를 연동하여 하루하루 건강해지는 몸 상태를 기록하고 관리해볼 수 있다.

▲혈당, 혈압, 체중, 수면, 생리주기까지 한 번에 관리
건강체크 기능에는 혈당, 혈압, 체중, 수면 등 건강을 위해 체크해야 하는 정보들을 손쉽게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다. 자신만의 운동 목표(금연, 금주, 다이어트 등)를 세웠다면 만보기 기능 및 알림 기능 등을 이용하여 계획한 운동을 실천하고, 꾸준히 데이터 측정 및 결과를 기록하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와 함께 혈압, 혈당, 체중 등 자신의 건강 정보를 기록해 건강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 일별, 주별, 월별로 변화 그래프를 통해 쉽게 확인해볼 수 있으며 이를 가족/친구와 함께 공유해 건강 목표 달성을 위한 확실한 동기부여를 제공한다.

▲ 영유아 예방접종과 건강검진 결과 확인 … 우리 아이 성장관리를 한번에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기능도 인기다. 앱 내에서 공동인증서 조회를 통해 우리 아이 건강 검진 결과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예방접종 도우미 조회로 소중한 우리 아이의 예방접종 시기를 놓치지 않을 수 있도록 돕는다. 키, 체중, 머리 둘레 등을 기록하면 또래 아이들에 비해 우리 아이가 잘 성장하고 있는지 성장 백분위 그래프로 보여주고 더불어 체온까지 기록하여 아이의 건강까지 챙겨준다. 게다가 깜빡하기 쉬운 예방접종 일정을 알림으로 알려줘 놓치지 않을 수 있다.

지난 4월에는 헬피가 2021 대한민국 대표브랜드에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16회째를 맞는 ‘2021 대한민국 대표브랜드’는 동아닷컴, imbc, 한경닷컴이 주관하고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선정위원회가 주관해 브랜드 인지도와 차별화, 신뢰도, 품질만족도, 브랜드 종합 호감도 등 각 평가항목에 근거해 소비자들이 직접 평가하는 상이다. 헬피는 기업체 2,894개, 지자체 474개, 공공기관 142개 후보 중 치열한 경쟁을 뚫고 대상을 차지했다.

최근 헬피는 앱 사용자를 위하여 코로나19 예방접종 잔여백신 병원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서비스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