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당한 P4G 영상 업체…'코리아' 검색해 '평양 지도' 넣었다

입력 2021-06-02 21:20
수정 2021-06-02 23:06

서울 대신 평양의 위성사진이 등장한 P4G 정상회의 개회식 영상을 만든 업체가 행사 직전 영상 구매 사이트에서 서울이 아닌 ‘코리아’를 검색한 것으로 드러났다. 영상 제작에만 3850만원을 받은 이 업체는 해당 영상을 개회식 전 최종 리허설에서야 처음 상영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한국이 유치한 가장 큰 정상회의 개막식 최종 리허설에 참석한 관계자 어느 누구도 이 오류를 발견하지 못한 가운데 거센 비판이 제기된다.

외교부 P4G정상회의 준비기획단이 1일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영상 제작 업체는 영상 구매 사이트에서 ‘코리아’, ‘지구’, ‘위성 사진’ 등 단 3개의 검색어를 입력해 검색된 영상 중 조회수가 가장 많은 것을 구입했다. 개최지인 서울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는데 정작 ‘서울’은 검색하지 않았고 ‘조회수가 가장 많은 영상’이 평양 능라도였다는 설명이다.

해당 영상은 개회식 전날 최종 리허설에서야 처음 상영된 것으로 드러났다. 기획단 측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열린 실무 리허설 당시 재생된 영상에는 해당 오류 부분이 포함되지 않았고 이후 실시한 실무 점검시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평양이 버젓이 등장한 영상은 지난달 29일 최종 리허설에서 처음 상영됐다. 당시 기획단에 소속된 다수의 공무원이 참여했지만 해당 영상의 오류는 어느 누구도 발견하지 못했다.

한국이 유치한 최대 규모의 기후 분야 정상회의의 개막식에 들어가는 영상 제작에 해당 업체는 3850만원을 받았다. 외교부는 이번 행사를 행사준비 전문대행업체인 A사에 47억8500만원을 지급하고 계약을 맺었다. A 업체는 다시 전문 영상제작 업체 B사에 3850만원을 주고 외주를 맡기는 형태로 계약이 이뤄졌다. ‘외교 참사’라는 비판을 받은 이번 영상에 4000만원 가까운 국민 세금이 투입된 것이다.

앞서 외교부는 개막식 다음날인 지난달 31일 “행사 직전까지 영상의 세부사항을 편집, 수정하는 과정에서 영상 제작사 측 실수로 발생한 것”이라며 책임을 해당 업체에 돌린 바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이틀 뒤인 지난 1일 사후 브리핑에서 “우리 준비기획단의 그런 실수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처음으로 유감을 표시했다.

허 의원은 “25일까진 없던 평양 경관이 외교부 리허설 뒤 갑자기 추가된 것은 이상한 부분”이라며 “문재인 정권 들어 ‘의전부’로 전락한 외교부가 이젠 의전까지 참사를 일으켰다”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