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영혼없는 사과' 비판에…與 "있는 그대로 이해하라"

입력 2021-06-02 16:35
수정 2021-06-02 16:46

더불어민주당이 2일 "오늘 국민 앞에서 밝힌 사과와 반성에 담긴 진정성을 있는 그대로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이 이날 송영길 민주당 대표의 대국민 보고에 대해 '진심없는 사과' '영혼이 없었다'고 비판하자 이에 대응한 것이다.

이날 송 대표는 대국민 보고 행사에서 최근 회고록 출간으로 다시 논란이 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에 대해 "좋은 대학을 나와 좋은 지위와 인맥으로 서로 인턴을 시켜주고, 품앗이하듯 스펙 쌓기를 해 주는 것은 딱히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런 시스템에 접근조차 할 수 없는 수많은 청년들에게 좌절과 실망을 주는 일이었다"라고 고개를 숙였다.

동시에 그는 당내 강경파와 강성 지지층을 의식한 듯한 메시지도 던졌다. 그는 조 전 장관에 대해 "법률적 문제는 재판이 진행 중인 상황으로 결과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며 "조 전 장관 가족에 대한 검찰수사의 기준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비리와 검찰가족의 비리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조 전 장관 사태에 대한 송 대표의 어정쩡한 태도에 "송 대표의 사과는 영혼이 없었다. 국민에 대한 존중을 찾아보기 힘들었다"며 "민주당은 국민들이 진정성 없는 사과에 귀 기울일 시간도 여유도 없다는 것을 깨닫고 진정 변화하고 각성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사과와 반성에 담긴 진정성을 있는 그대로 이해해달라"며 "민주당의 진심이 국민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도록 변화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을 뜯어고치겠다는 각오에 합당한 개혁방안도 (보고에) 담았다"고 했다. 송 대표는 열성 지지층이 촉구하는 검찰개혁과 언론개혁 추진을 강조했다.

보고회 직후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는 송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는 글이 다수 게시됐다. "조국에게 사과를 해야 할 판에 왜 사과를 하느냐" "민심 흐름을 못 읽는 당대표는 사퇴하라"는 등의 비판이 나왔다.

고은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