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조국의 시간' 발간에 민주당 인사들 아부경쟁 나서"

입력 2021-05-29 21:41
수정 2021-05-29 21:43


"조국의 시간은 역사의 고갯길... 가슴이 아리다," "그가 뿌린 개혁의 씨앗을 키우는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 가슴 아프고 미안하다," "조국의 시간은 우리의 이정표... 조국의 시련은 촛불시민 개혁사"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여권 인사들의 발언을 인용하며 "말만 들으면 무슨 애국지사를 기리는 찬양시 같다"며 "조국 씨가 '조국의 시간'이란 책을 내자 민주당 인사들이 아부경쟁에 나섰다.

유승민 전 의원은 29일 페이스북 글을 통해 "조국은 불공정과 불법, 거짓과 위선의 상징이다"라며 "조국 사건은 사이비 진보들의 밑바닥을 보여줬고, 이 때문에 민심이 그들을 떠났다. 그들이 '조비어천가'를 목놓아 부를수록 민심은 더 싸늘해질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무서운 민심을 알면서도 친문 극렬지지자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조비어천가를 부르는 거라면, 그런 사람들은 정치할 자격조차 없다"라고 덧붙였다.

조 전 장관은 다음 달 1일 발간될 회고록 '조국의 시간'을 통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문재인 정부를 곧 죽을 권력이라 판단하고 자신이 지휘하는 고강도 표적수사를 통해 압박해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그는 회고록 서문에 "가족의 피에 펜을 찍어 써 내려가는 심정이었다. 그러나 꾹 참고 써야 했다"라고 썼다.

조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을 검찰총장에 발탁할 때 청와대 안팎에서 찬반 의견이 갈렸다는 사실도 밝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법사위원과 법률가 출신 국회의원 등 다수는 '뼛속까지 검찰주의자다', '정치적 야심이 있다' 등의 강한 우려 의견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윤 전 총장이 임명된 후 한동훈 당시 서울중앙지검 3차장의 서울중앙지검장 임명을 요구했다고도 폭로했다.

조 전 장관은 "이는 사실이다. 나는 이 요청을 단호히 거절했다"며 "만에 하나라도 윤석열 총장이 대통령이 된다면, 한동훈은 당시 가지 못했던 자리 또는 그 이상의 자리로 가게 되리라"라고 했다.

그는 페이스북에 책 표지 이미지를 소개하며 "저를 밟고 전진하길 바란다"라고 썼다.

이어 "오랜 성찰과 자숙의 시간을 보내며 조심스럽게 책을 준비했다"며 "밝히고 싶었던 사실, 그동안 가슴속에 담아두었던 말을 털어놓고 나니 마음이 한결 가볍다. 촛불 시민들께 이 책을 바친다"라고 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