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그룹 패션전문기업 한섬의 해외 매출이 코로나19 상황에도 오히려 크게 늘었다. ‘가상 쇼룸’에서 신규 컬렉션을 소개하는 증강현실(AR) 웹페이지가 해외 바이어로부터 호평받으면서 해외 실적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섬은 올 1~4월까지 해외 도매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0% 증가한 120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한섬이 수출 판매 계약을 맺은 업체 수는 2019년(42개)보다 44% 증가한 60개에 달한다. 한섬 브랜드는 프랑스 ‘프렝탕’ 백화점과 글로벌 패션 온라인몰 ‘센스’ 등 전 세계 20여 개국 30여 개 도시에서 판매되고 있다. 한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경기가 위축된 상황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성과”라고 설명했다.
한섬은 웹페이지에 쇼룸을 마련해 의상을 전시하고 계약 방식을 온라인(비대면)으로 발 빠르게 전환해 해외 바이어를 끌어들이고 있다. 웹페이지에서는 해외 바이어가 실제 오프라인 쇼룸에 온 것처럼 신규 컬렉션을 360도 회전하며 상세히 볼 수 있다.
한섬은 상품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오더 키트’를 제작, 전 세계 20여 개국 바이어에게 우편을 통해 발송하고 있다. 신규 컬렉션의 소재·콘셉트 등을 담은 사진 영상과 함께 신상품에 들어간 소재를 활용한 마스크를 ‘동봉’해 눈길을 끌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