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엠에프글로벌, 바이낸스-후오비 후원하는 미국 마이애미 ‘비트코인 2021’ 행사 VIP 참여… 미디어아트 거장 ‘후랭키’ NFT-AIP 코인 연계 판매 예정

입력 2021-05-21 18:10
[라이프팀] 국내 기업 에이엠에프글로벌이 국내 디지털 미디어아트 거장으로 불리는 후랭키(본명 배한성) 화백의 작품을 NFT(Non fungible Token·대체불가능토큰) 화해 자사의 ‘AIP 코인’과 더불어 6월4~5일 양일간 미국 마이애미에서 개최되는 ‘비트코인 2021’ 행사에서 선보인다.

에이엠에프글로벌은 후랭키 화백의 NFT와 자사 AIP 코인을 연계해 판매하며 각종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세계 최대 암호화폐 관련 행사로 불리우는 해당 행사는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하며 미국 연방상원의원 신시아 루미스를 포함해 200명 이상의 암호화폐 분야 재력가, 유명인사 및 다수의 언론매체가 참여한다. 에이엠에프글로벌 측은 자사의 미국 지사 에이엠에프글로벌 USA와 함께 VIP 미디어 파트너 자격으로 행사에 참석한다.

독보적인 크로스오버 행보로 미국, 영국, 일본, 중국, 두바이, 오스트리아, 호주 등 국경을 초월한 두터운 글로벌 팬덤을 확보한 후랭키 화백 작품의 NFT가 세계 최대 암호화폐 행사에서 선보여진다는 사실에 국내외 미술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후랭키 화백은 본인의 NFT 작품을 본 ‘비트코인 2021’ 행사 차원에서 진행되는 ‘비트코인 아트 갤러리(6월 3일-5일 총 3일간 마이애미서 개최)’에서 라이브로 발표할 예정이다.

2주 뒤 열리는 본 행사는 100% 유료 참석인 점과 팬데믹 시국에 개최되는 점에도 불구하고 사전 등록한 참가자 수만 이미 12,000명을 훌쩍 넘은 것으로 알려졌다. 후랭키 화백의 NFT 작품이 암호화폐에 깊은 관심을 가진 12,000명 이상의 유료 참가자들에게 공개되는 것이다. 작품의 QR 코드는 현장에 설치된 다수의 스크린을 통해 선공개되어 참가자들은 경매가 시작되기 전에 작품 사전예약이 가능할 전망이다.

해당 아트 갤러리에서는 개개인의 슈퍼리치 ‘고래(whale; 대형 투자자를 뜻하는 암호화폐 용어로, 보통 단일 지갑 주소에 1000BTC이상 또는 비트코인 외의 다른 가상화폐를 대량으로 보유한 ‘거물’을 의미함)’들만을 위한 프라이빗 리셉션이 진행되며 이들은 후랭키 화백의 작품을 12대의 대형 HD 디지털 스크린을 통해 감상할 예정이다.

‘웨일패스’, 즉 ‘고래패스’로 불리는 본 행사의 자유이용권은 그 가격만 $14,000불(한화 약 160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웨일패스의 후원사는 바이낸스 US, 후오비, 비트플라이어 등 굴지의 암호화폐 ‘거물급’ 기업이다. ‘웨일패스’의 어마어마한 가격과 그 후원사들을 보면 짐작할 수 있듯 행사에는 바이낸스, 후오비 관련인들을 포함한 암호화폐 분야 거물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다는 전언이다.





후랭키 화백 작품 발표 및 라이브 디지털 프레젠테이션 시에는 에이엠에프글로벌의 AIP(Asia Influencer Platform, 아시아 인플루언서 플랫폼) 프로젝트도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 AIP는 혁신과 예술 관련 비즈니스를 결합하여 전세계 아티스트, 모델, 인플루언서와 팬들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는 ‘AIP 생태계’를 창조하는 프로젝트인 것으로 전해졌다. AIP 프로젝트는 아트, 모델, 엔터테인먼트를 위시한 아시아 문화-콘텐츠 산업의 아티스트들이 글로벌 무대와 신사업에 진출하는 플랫폼을 만들고 이들과 함께 성장하는 것을 기치로 내걸고 있다.

이같은 AIP 생태계의 핵심은 단연 에이엠에프글로벌이 만든 ‘AIP 코인’이다. 2021년 1월 코인원에 상장된 AIP 코인은 올 하반기부터 28개국에서 진행되는 ‘페이스 오브 아시아’ 2021의 모델투표 수단으로 정식 채택된 것으로 전해졌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페이스 오브 아시아’는 16년 역사를 지닌 아시아 최대 모델, 패션, 뷰티 행사인 ‘아시아 모델 페스티벌’ 산하 행사다. ‘페이스 오브 아시아’는 2020년 기준으로 아시아 28개국 총 참여 투표수가 1억을 돌파하여 화제를 모은 바 있다. 2020년 9~11월 총 3개월 동안 아시아 모델 페스티벌 자체 투표 앱(AMF VOTE)을 통한 투표 수는 1억 2628만 7537표를 기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국내 기업이 만든 AIP 코인의 생태계가 점차 확장되는 가운데 AIP 코인이 세계 최대 암호화폐 관련행사 중 하나인 ‘비트코인 2021’에 선보여지게 되는 만큼 그 결과에 국내 암호화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에이엠에프글로벌 관계자는 “후랭키 화백의 NFT 작품은 빠른 시일 내에 아마존웹서비스(AWS), 구글 클라우드 등과 협업한 유명 실리콘밸리 기반 블록체인 프로젝트인 오리진 프로토콜, 2021년 2월 기준 전세계 암호화폐 사용자의 10%가 쓰고 있는 크립토닷컴(crypto.com)에서도 판매될 예정이다. 세계 굴지의 플랫폼에서 국내 미디어아트 거장의 NFT 작품을 선보이는 유례없는 기회인만큼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