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영엔터테인먼트, “삼성스마트TV K-POP금영노래방” 고객사랑브랜드대상 정보통신 분야 대상 수상

입력 2021-05-17 14:33
수정 2021-05-17 14:35


글로벌 음원 콘텐츠 플랫폼 기업이자 대한만국 시장 점유율 1위, 국가대표 노래방 기업인 금영엔터테인먼트(대표이사 김진갑)가 삼성스마트TV에서 글로벌 해외 서비스 중인 “삼성스마트TV K-POP금영노래방(글로벌서비스명 K-araoke)”이 2021년 5월 13일 고객사랑브랜드대상 정보통신분야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고객사랑브랜드대상”은 중앙일보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상으로 각 계층의 전문가들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대한민국 소비자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고 있는 각 부분의 최고 브랜드를 선정하게 된다.

금영엔터테인먼트는 삼성전자와 삼성스마트TV에 “K-POP금영노래방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서비스하기 위해 2020년 12월 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삼성 스마트 TV “K-POP금영노래방 서비스”에 대한 개발을 완료하여 최근 미국, 캐나다, 유럽, 호주, 러시아 등 전세계 18개국에 서비스를 런칭했다.

삼성 스마트TV의 17년도 모델부터 21년도 이후 모델까지 “K-POP금영노래방 서비스”를 적용하여 많은 세계인들이 K-POP을 부를 수 있도록 확장성 있게 개발하였다. 대형 화면 TV의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초고화질, 대형 화면에서 노래방이라는 홈엔터테인먼트의 진수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단순히 노래를 부르는 것을 떠나 K-POP 인기곡의 보컬 버전을 제공하여, 가사를 듣고 노래를 배우며 따라 부를 수 있도록 하였다.

금영엔터테인먼트는 가사를 외우지 않고도, 가사 자막을 보지 않고도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노래 부르는 마디 직전에 가사를 미리 읽어주는 음원 방식”을 특허로 보유하고 있으며, 전 세계 해외 특허도 진행중에 있다. 이 특허를 적용하여 한글 가사를 읽을 수 없는 해외 K-POP팬들도 듣고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도록 하였다. 티맵모빌리티의 티맵(T-Map)네비게이션과 SK텔레콤의 AI 스피커를 통해서도 가사 자막없이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이 특허가 적용된 서비스를 하고 있다. 해당 특허에 대해 특허법인 대아의 정병직 대표변리사는 “최근 BTS, 블랙핑크를 비롯한 여러 유명 한국가수들이 부른 K-POP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지 않는 국가에서 K-POP을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도록 해줄 수 있게 하여 K-POP의 열기를 더 해줄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매우 획기적인 특허이며 그 권리 범위가 매우 탄탄하다.”라고 평했다.

“채점 시스템“을 적용하여 점수 구간별로 골드, 실버, 브론즈 뱃지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의 도전 욕구와 흥미를 유발시킨다. 또한 ”랭킹 시스템“을 통해 해당 국가에서 자기가 부른 노래의 국가별 랭킹을 확인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큰 재미요소를 선사하게 된다. 하나의 계정에 가족구성원 모두가 따로 프로필을 만들어 본인만의 애창곡, 획득 뱃지, 랭킹 등을 관리할 수 있게 하였다. 사용자가 부른 곡과 유사한 곡을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인공지능 곡추천 시스템”을 통해 예약이나 검색을 하지 않아도 끊김없이 노래를 부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편의 기능과 약 50,000여곡의 다양한 음악 콘텐츠를 통해 해외 K-POP팬들의 열정적인 팬덤을 충족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800만 해외 동포에게도 향수를 달래는 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처럼 “부르는 K-POP”을 해외로 서비스하는 사례는 이번 금영엔터테인먼트의 “K-POP 금영노래방 서비스” 가 최초이며 이를 위해 해외 저작권사와 계약 체결을 완료하였다. 한글 가사와 영어 병음을 동시에 보여주는 기능과 한글로 가사를 읽어주는 기능을 통해 해외 사용자들에게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는데 큰 기여를 할 것이며 이는 해외에서 “K-POP“ 팬덤 열풍을 배가시키는데 큰 일조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영엔터테인먼트는 이번 K-POP 금영노래방서비스를 위해 케이영페이(KYoungPay)라는 결제시스템을 개발하여 누구나 쉽게 구독 결제를 할 수 있도록 하였고 향후 삼성스마트TV 홈쇼핑을 통해 3개월 무료 쿠폰 증정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금영엔터테인먼트 김진갑 대표이사는 “전 세계적인 팬데믹 현상으로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이 현격히 증가 하였고, 이에 따라 다양한 홈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수요가 늘어 가정에서 즐길 수 있는 ‘K-POP금영노래방 서비스’가 대체재 역할을 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오랜 기간 글로벌 진출을 준비해왔으며 이번 삼성 스마트 TV의 ‘K-POP금영노래방 서비스’를 통하여 노래를 통한 한류 콘텐츠 확장 및 삼성스마트TV의 경쟁력 확대에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 또한 이에 멈추지 않고, 블록 체인 기반의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여 기업과 고객간의 투명성, 정보성, 신뢰성을 확보할 예정이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