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버스 추가지원 안하면 운행 중단"

입력 2021-05-11 17:51
수정 2021-05-12 09:19
마을버스 운영비 지원을 둘러싼 서울시와 서울마을버스조합 간 갈등이 해소되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추경을 통해 110억원의 재정 지원을 약속했지만, 조합은 “지원 규모가 부족하다”며 다음달 1일부터 운행 중단을 예고했다. 조합이 운행 중단을 강행할 경우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서울 시민의 불편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11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 마을버스운송사업조합은 다음달 1일부터 총파업을 검토 중이다. 서울시가 마을버스업계의 재정 지원을 위해 올해 230억원 본예산과 별도로 110억원 이상을 추가 지원하기로 알려졌으나 지원 규모가 작다는 이유에서다. 조합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승객이 크게 줄고, 만 6년간 요금 인상이 이뤄지지 않아 업계의 고통이 극심하다”며 “운행할수록 손실이 누적되는 상황”이라고 했다.

마을버스 조합은 수년째 이어진 마을버스 요금 동결로 운영난을 호소해왔다. 마을버스 요금은 현금 1000원(교통카드 900원)으로 2015년 이후 6년간 동결된 상태다. 청소년 요금(현금 550원·교통카드 480원)은 14년째 동결 중이다. 조합은 그간 마을버스 요금을 인상해 달라고 시에 요구했으나 시는 인상을 반대해왔다. 조합 관계자는 ”요금 인상으로 마을버스 업체가 살길을 열어 줘야 한다”며 “요금 인상이 어려우면 적자를 보전할 수 있도록 지원 규모를 늘려줄 필요가 있다”고 했다.

지난해 말 기준 서울에는 139개 회사가 예비 차량을 포함해 1659대의 마을버스를 250개 노선에 운행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해 코로나19 여파로 서울 마을버스의 승객 수와 운송 수입금이 전년 대비 각각 약 27% 줄었다. 운행 노선 중 70%는 운행 횟수를 17∼30% 줄이거나 일시 운행을 중단했다. 최근에는 범일운수가 장기간 경영 악화를 이유로 지난 3일부터 6개월간 금천 01-1번 노선 마을버스를 운행 중단하기로 했다.

하지만 서울시는 재정이 한정된 상황에서 조합이 원하는 대로 지원금을 늘려주기는 쉽지 않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서민 부담을 가중시키는 버스요금 인상도 추진하기엔 녹록지 않은 환경이다. 시 관계자는 “재난지원금으로 기사 1인당 50만원, 마을버스 업체에 1000만원씩 지급했다”며 “조합이 파업을 강행할 것에 대비해 비상운송대책 마련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양길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