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포럼, 2021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 발표

입력 2021-04-28 16:06
수정 2021-08-25 09:56


한국소비자포럼은 Brand Keys(브랜드키)와 함께 대한민국 브랜드의 고객충성도를 조사하여 각 부문별 1위 브랜드를 발표했다. 이번 2021 브랜드 고객충성도 대상의 전국 소비자 조사건수는 무려 163만 3618건에 달했다.

인물·문화 부문에는 53개의 브랜드가 고객충성도 1위로 선정됐다.

인물부문에는 ▲유재석(예능인-남자), ▲샤이니(남자아이돌), ▲윤여정(국민배우-여자), ▲김종국(엔터테이너-남자), ▲김신영(라디오 DJ), ▲오마이걸(여자아이돌) 등이 가장 높은 충성도 점수를 받으며, 고객충성도 1위 브랜드로 선정되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예능인으로는 유재석이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2년 6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컴백한 샤이니는 2021년 가장 영향력 있는 남자아이돌로 선정됐다.

2021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는 ▲Key(예능돌-남자) ▲STAYC(신인 여자아이돌) ▲TREASURE(신인 남자아이돌) ▲강다니엘(남자솔로가수) ▲김강훈(청소년 배우) ▲김동현(스포테이너) ▲김민경(엔터테이너-여자) ▲김선영(여자배우-신스틸러) ▲김선호(남자배우-트렌드아이콘, 멀티테이너-남자) ▲김세정(연기돌-여자) ▲김연자(트로트가수) ▲도경완(아나테이너-남자) ▲라미란(여자배우-영화) ▲박경림(MC) ▲박미선(연예인유튜버) ▲박지윤(아나테이너-여자) ▲비비(R&B 소울 아티스트) ▲빅톤(남자아이돌-핫트렌드) ▲송강(남자배우-라이징스타) ▲송은이(예능인-여자) ▲송중기(남자배우-영화) ▲송지효(멀티테이너-여자) ▲아이유(여성보컬) ▲안예은(싱어송라이터-여자) ▲엄정화(베스트솔로아티스트) ▲이승기(남성보컬) ▲이영지(핫아이콘) ▲이진호(개그맨) ▲이홍내(남자배우-신스틸러) ▲자우림(밴드) ▲장도연(개그우먼) ▲적재(싱어송라이터-남자) ▲진지희(여자배우-라이징스타) ▲차은우(연기돌-남자) ▲천호진(국민배우-남자) ▲청하(여자솔로가수) ▲최수종,하희라(베스트커플) ▲최예나(예능돌-여자) ▲프로미스나인(여자아이돌-핫트렌드) ▲하성운(라이브스트리밍쇼 DJ) ▲한지현(신인 여자배우) ▲황인엽(신인 남자배우)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문화 부문에서는 대중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프로그램이 선정됐다.

선정된 프로그램은 ▲1박 2일 시즌4(주말예능 프로그램) ▲놀라운 토요일(음악예능 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가족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관찰예능 프로그램)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