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현대로템의 철도 사업부문을 매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제조업체 지멘스와 가격, 거래 방식 등을 논의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최근 현대로템을 분할한 뒤, 그중 철도부문을 매각하는 방안을 지멘스와 논의하고 있다. 거래가 성사되면 방산 및 플랜트 사업은 국내 기업에 팔거나 그룹 내 다른 계열사와 통합할 가능성이 크다. 현대로템의 최대 주주는 현대차로 지분 33.8%를 보유하고 있다. 현대차가 보유하고 있는 현대로템 지분 가치는 경영권 프리미엄을 포함해 1조원 안팎으로 추산된다. 2대 주주는 국민연금(5.0%)이다.
현대로템 매출의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철도부문은 2018년부터 내리 3년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3년 누적 적자 규모만 3000억원이 넘는다. 이 기간 매출 원가율도 100%를 넘는다. 영업을 할수록 손해라는 의미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제조사들끼리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고, 최근에는 중국 업체들도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며 “저가수주 경쟁까지 벌어지면서 상대적으로 시장 내 입지가 약한 현대로템의 수익성이 악화됐다”고 말했다. 일부 국가는 정부가 나서서 금융 지원을 하고 있어 현대로템이 수주를 따내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국내 시장에서도 경쟁자들이 늘어 이익을 내기 쉽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반면 지멘스는 아시아지역 내 거점 마련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철도 기업 간 합종연횡도 가속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그룹이 현대로템의 철도 사업부문만 떼어내 매각하면 방산 및 플랜트 사업은 다른 계열사와 합병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특히 방산 부문을 해외 기업에 매각하려면 정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IB업계에서는 플랜트 부문을 현대엔지니어링 또는 현대제철에, 방산 부문을 기아에 넘기는 시나리오도 제기된다.
다만 국내 최대 철도기업을 해외에 매각할 경우 국내 관련 산업이 고사할 수 있다는 우려와 원천기술을 해외에 넘기는 상황이라는 지적이 나와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 언제라도 협상이 원점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차준호 기자 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