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美와 '백신 스와프' 진지하게 협의 중"

입력 2021-04-20 14:37
수정 2021-04-20 14:39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미국과 ‘백신 스와프’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논의 단계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정부가 백신 스와프 추진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음달 하순으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이 문재인 정부의 ‘백신 외교’의 중대 변곡점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 장관은 2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긴급 현안질의에서 “외교부가 백신 스와프에 대해 검토한 결과를 말해달라”는 박진 국민의힘 의원의 요청에 이같이 말했다. 정 장관은 “지난 주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가 왔을 때도 이 부분에 대해 집중적으로 협의했다”며 “미국 측과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백신 스와프는 백신 여유분이 있는 국가가 스와프를 맺은 상대 국가에 백신을 빌려주고 대신 백신 생산시설을 제공받는 등의 형태를 말한다.

백신 분야에서의 협력이 한·미 동맹의 우선 과제라는 점도 강조했다. 정 장관은 백신 분야에서의 협력이 동맹관계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본다”며 “미·중 간 갈등이나, 쿼드(4개국 안보협의체) 참여와 백신 협력은 직접 연관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쿼드에 참여하지 않고 백신 협력을 할 수 있다고 보느냐”는 박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이다. 이어 “미국이나 유럽연합(EU) 등에서도 백신 문제는 정치·외교적 사안과는 디커플링(탈동조화)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음달 한·미 정상회담이 백신 스와프 성사 여부가 판가름나는 시점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은 백신 문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직접 챙기고 있다”면서 “한·미 정상회담이 개최되기 전까지 (미국과의 백신 협력에 관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