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다목적차량(MPV) ‘스타리아’가 13일 베일을 벗었다. 2002년 트라제XG 이후 20년 만에 나온 미니밴이다. 도요타코리아도 이날 하이브리드 미니밴 ‘뉴 시에나’를 선보였다. 미니밴 시장을 평정한 기아 카니발의 독주를 막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카니발보다 넉넉한 스타리아현대차는 이날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스타리아를 공개하고, 15일부터 판매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스타리아는 별(star)과 물결(ria)의 합성어로, 별 사이를 유영하는 우주선 외관에서 영감을 받은 차량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스타리아는 높은 전고(1990㎜)와 넓은 전폭(1995㎜), 긴 전장(5255㎜)으로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카니발(전고 1775㎜, 전장 5155㎜)보다 높고 길다. 낮은 지상고를 적용해 최대 실내 높이를 1379㎜까지 높였다.
고급형인 ‘스타리아 라운지’ 7인승에는 편안하게 눕는 자세가 가능한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가 적용됐다. 9인승 2열에는 180도 회전이 가능한 시트를 장착, 3열 탑승객과 마주보고 대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일반형인 ‘스타리아 투어러’(9·11인승)에는 2열부터 모든 좌석이 완전히 접히는 시트가 적용돼 차박(차+숙박)이나 캠핑 등 야외 활동에도 유용하다.
스타리아 라운지는 7인승 4135만원, 9인승 3661만원부터다. 일반형은 투어러(9·11인승)와 카고(3·5인승)로 구분된다. 가격은 디젤 기준 △투어러 9인승 3084만원 △투어러 11인승 2932만원 △카고 3인승 2726만원 △카고 5인승 2795만원이다.
현대차는 올해 국내에서 3만8000대를 판매하고, 내년부터 연간 5만5000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3년엔 수소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이후 하이브리드 모델도 선보일 계획이다.
뛰어난 연비 자랑하는 뉴 시에나뉴 시에나는 4세대 완전변경 모델이다. 미니밴의 실용성과 편안함은 유지하면서도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같은 강인한 외관 디자인을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가장 큰 장점은 하이브리드카답게 높은 연비다. 2.5L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가 조합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복합연비가 2WD(전륜구동)모델은 14.5㎞/L, AWD(사륜구동)모델도 13.7㎞/L에 달한다. 카니발(9인승) 복합연비가 9.1~13.1㎞/L 수준인 점을 감안하면 뛰어나다는 평가다. 다케무라 노부유키 도요타코리아 사장은 “뉴 시에나는 ‘가다 서다’가 많은 도심 주행에서 효과적으로 연비를 절감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인 자동차”라고 소개했다.
가격은 AWD 모델이 6200만원, 2WD는 6400만원이다. 카니발, 스타리아보다 1.5배 안팎 비싸다.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국내 미니밴 시장엔 사실상 카니발밖에 없었던 만큼 경쟁이 치열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