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거짓말 후보" 吳 "지독한 모함"…2차 토론 더 살벌했다 [종합]

입력 2021-03-31 00:31
수정 2021-03-31 09:32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가 두 번째 TV 토론 맞대결에서 더 살벌한 신경전을 벌였다.

30일 오후 10시부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주최한 '후보자 초청 토론회'는 민생당 이수봉 후보까지 참여해 '3자 토론'으로 진행됐다.

민생당은 전신인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직전 2018년 지방선거에서 3% 이상을 득표해 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초청 토론회에 참석할 수 있게 됐다.

박영선 후보는 이날 토론 기조연설에서부터 오세훈 후보의 '내곡동 보상특혜 의혹'을 집중제기했다.

박 후보는 "내곡동 땅 문제, 이것은 오 후보의 공직자로서의 부적절한 태도가 문제"라며 "자고나면 거짓말인데, 거짓을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수는 없다"고 했다.

박 후보는 이어진 주도권 토론에서는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 시절 본인이 땅을 소유한 내곡동 그린벨트를 해제한 것은 명백한 이해충돌 사례라고 비판했다.

박 후보는 "오 후보가 현직 시장으로서 그린벨트 풀리는 것을 몰랐다는 건 거짓말"이라며 "국책 사업인데 서울시장이 모를 수 없다는 당시 공무원들의 증언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그린벨트를 풀 때 시장으로서 내 땅이 거기 있다 밝혔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영선 후보는 "당시 보금자리주택 지구 지정제안서를 보면 오세훈 서울시장의 직인이 찍혀 있다"며 "그린벨트를 푸는 문제는 청와대까지 보고되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것은 공직자로서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라며 "거짓말하는 후보를 시장으로 뽑았을 때 우리는 미래 세대에 무엇을 가르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에 대해 오세훈 후보는 "이미 제가 시장이 되기 전 노무현 정부 때 정해진 것"이라며 "(서울시가 공문을 보낸 것은) 형식적으로 절차를 밟은 것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박영선 후보는 "하필 당시 그린벨트가 해제된 내곡동 지역에 이명박(전 대통령), 이상득(전 의원. 이명박 형) 땅도 있다"고 지적했고, 오 후보는 "아주 지독한 모함"이라고 했다.

오 후보가 "선거가 끝나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하자 박 후보는 "협박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오 후보는 '내곡동 보상특혜 의혹' 질의가 쏟아지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오세훈 후보는 박영선 후보를 향해 "입만 열면 내곡동"이라며 "저는 흑색선전을 하지 않겠다. 일각에선 '도쿄 영선' '황후 진료' 의혹도 제기하는데 저는 언급하지 않겠다. 다음에 또 토론을 할 텐데 그때는 상호 정책 토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했다.

'도쿄 영선'은 박영선 후보가 일본 도쿄에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것을 비꼬는 표현이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이미 도쿄 아파트는 팔기로 하고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며 계약서를 공개했다.

그러면서 박영선 후보는 "도쿄 아파트는 이명박 정부 탄압의 증거"라고 주장했다.

앞서 박영선 후보는 도쿄에 아파트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탄압에 의해서 남편이 한국에 있을 수 없어 도쿄로 건너가면서 어쩔 수 없이 구입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외에도 이날 오세훈 후보는 "박원순 전 시장 재임 기간 서울의 도시경쟁력이 크게 떨어졌다"며 "(자신이 서울시장직을 계속 유지해)조금만 더 박차를 가했으면 뉴욕 등과 같은 세계적인 도시와 어깨를 나란히 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수봉 후보는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대표가 '윗물 맑은데 아랫물 썩었다'고 했다. 말인가 막걸리인가"라며 "박영선 후보가 동의하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시장이 되면 추진할 최우선 정책에 대해서는 박영선 후보는 "시민 1인당 재난위로금 10만원을 디지털 화폐로 지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오세훈 후보는 "크게 늘어난 1인 가구를 위해 '1인 가구 안심 특별 대책 본부'를 만들겠다"고 했다.

이수봉 후보는 "자영업자들에게 월 150만원씩 6개월간 지급하겠다"며 "재원은 공무원 급여 20% 삭감 등을 통해 마련하겠다"고 했다.

박영선 후보는 투기 의혹이 불거진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와 관련해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 토지공사와 주택공사가 합쳐진 것이 문제가 됐고 여기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시장이 되면)부동산 감독청을 만들어야 한다고 본다. 서울시에서 거래되는 부동산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특사경을 배치해서 투기를 철저하게 막겠다"고 밝혔다.

공통질문인 주거안정 대책에 대해서는 "평당 1000만원 짜리 반값 아파트를 지원하겠다"며 "(반값 아파트 공급을 위해)강북 지역에 30년 넘는 영구임대아파트 단지를 활용하겠다"고 했다.

박 후보는 "(이외에도)물 재생센터, 버스 차고지, 시유지 등에 12만4000호와 2·4대책 공급 물량을 포함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세훈 후보는 "재개발, 재건축을 민간주도로 추진하겠다"며 "일주일 안에 시동걸고 1년 안에 성과를 내겠다"고 했다

이수봉 후보는 "현재는 내국인이 부동산 구입에 역차별을 받고 있다"며 "외국인이 부동산 구입을 하는 것에 제동을 걸겠다"고 했다.

오세훈 후보는 앞서 박영선 후보가 언급한 '무인점포' 확대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박 후보가 선거운동 과정에서 편의점 아르바이트생의 고충을 들은 뒤 점주에게 '심야 무인점포' 운영을 제안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오 후보는 "요즘 같은 시기에는 무인점포 같은 것을 늘리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며 "최첨단 과학기술을 스마트 공장에 적용하는 건 얼마든지 진작해도 되지만, 일자리가 사라지는 무인점포 같은 건 당분간 줄이는 게 좋겠다"고 했다.

그러자 박 후보는 "오 후보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떨어진다"며 "무인점포를 만들면 일자리가 줄어든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박 후보는 무인점포가 아니라 오 후보가 다른 사람 일자리를 빼앗은 적이 있다며 코이카 특혜 파견 논란을 언급했다.

박 후보는 "오 후보가 스스로 남의 일자리를 뺏은 적이 있다. 이미 인권위에서 특혜라고 판정이 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 후보는 "어떻게 입만 열면 전부 내곡동으로 가고 봉사하러 떠난 프로그램까지 들먹이며 모함하나"라며 "마음가짐을 바꿔달라"고 날선 반응을 보였다.

김명일/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