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억' 쏟아부은 리니지 콘텐츠 일방삭제…유저들 '노NC' 불매운동

입력 2021-03-23 11:57
수정 2021-03-23 17:38

NC소프트의 인기 게임 리니지M 유저들이 이른바 '노 NC'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 NC 측 운영 실수로 1억6000만원에 달하는 게임 콘텐츠가 사라졌지만 환불을 거부 당한 한 유저의 사연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23일 유저들에 따르면 NC 측은 지난 1월 문양이라는 콘텐츠 강화 비용을 낮춰주는 업데이트를 적용했다. 하지만 형평성 논란이 일자 문양 콘텐츠 정보를 업데이트 이전 시점으로 돌려버렸다.

피해자인 A씨는 약 1억6000만원을 투자해 아이템 강화에 성공했으나 없던 일이 된 셈이다. 문양 콘텐츠를 원하는 옵션으로 강화하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3억원 정도가 든다고 한다.

당연히 NC 측은 A씨에게 1억6000만원을 환불해줘야 했지만 이를 거부했다. 대신 1억1000만원 가량의 아이템과 게임머니 5000만원 가량이 지급됐다.

이에 A씨는 여러 차례 NC 측에 환불과 해명을 요구했지만 담당자도 만날 수 없었고 환불도 거부당했다.

A씨는 당시 상담원과의 녹취록 등을 유튜브 등에 공개하며 반발했다. A씨가 공개한 상담내용에 따르면 NC 측은 "저희가 잘못한 게 맞다"면서도 "회사 내규상 환불을 해줄 수가 없다"는 황당한 답변을 내놨다.


NC 측 상담원의 무성의한 대응을 알게 된 유저들은 '노 NC' 불매운동을 시작했다.

유저들은 "본인들이 잘못을 인정해놓고 환불을 거부하는 것은 유저들을 개돼지로 보는 것" "NC에 정이 뚝 떨어졌다" "다시는 NC 게임을 하지 않을 것"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에 대해 NC 측은 "지난 1월 1차 보상을 지급했지만, 이용자분들이 만족하지 못하신 부분이 있어 검토를 거쳐 지난 22일(월) 추가 보상을 지급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 의견을 수렴해서 좋은 서비스를 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일부 유저들은 NC 측 보상 공지에 댓글을 달아 "이슈화 안 했으면 또 쉬쉬하고 넘어갔겠지?" "게임 머니와 현금 환불 중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거 아닌가?" "직원들 월급도 다이아(게임 머니)로 받아라" 등의 의견을 남기며 여전히 항의 중이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