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김치라고 하면 일단 다 기피하는 것 같다. 국산으로 바꾸면 음식값을 올려야 하는데 걱정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로 직격탄을 맞은 식당 주인들이 최근 비위생적인 제조 영상이 확산된 중국산 김치 논란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 중국산 김치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퍼져 국산 김치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지만 가격이 비싸 비용 압박이 생기기 때문이다.
16일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인 '아프니까 사장이다'에는 식당에서 제공하는 김치를 중국산에서 국산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 고민하는 식당 업주들의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최근 중국에서 김치를 비위생적으로 만드는 모습이 온라인을 통해 확산한 후 식당에서도 국산 김치를 찾는 손님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음식점을 운영한다고 밝힌 A씨는 "본사 국내공장에서 국산배추와 중국산 고춧가루로 담근 김치를 납품받는다"며 "(중국산 김치 파동 이후) 최근 매출이 반토막 났다"고 토로했다. 그는 "(중국산 재료가 들어간) 김치라고하면 그냥 기피하는 것 같다"며 "음식값을 2~3인분 기준 2000원씩 올리면 김치를 국내산으로 바꿀 수 있지만 본사에서 결정하는 사안이라 어찌할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백반집을 운영하는 B씨는 "가게에서 중국산 김치를 제공하고 있는데 손님이 '김치 좀 국산으로 바꾸라'고 말해서 심각하게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치를 국산으로 바꾸면 음식값을 올려야하는 상황인데 지금 시국에 음식값을 올려도 되는지 모르겠다"고 고민을 털어놨다.
김치찌개집을 운영하는 C씨는 "중국산과 국산 김치의 가격 차이가 적당히 나야 바꿀 수 있다"며 "가격 차이는 두세 배 나는데 음식 가격은 맘대로 올릴 수 없으니 (국산 김치를 사용할 경우) 장사를 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결국 제조업체가 김치를 양심적으로 담그고 수입당국이 위생상태를 잘 확인해 수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앞서 온라인에서는 '중국에서 배추를 대량으로 절이는 방법'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공유됐다. 영상 속 소금물에서 일하는 남성은 옷을 모두 벗은 채 구덩이에서 배추를 절이고 있다. 영상 속 소금물은 흙탕물처럼 탁했고, 배추를 나르는 포크레인도 녹슬어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김치 수입액은 1억5243만달러로 전년(1억3091만달러)보다 16.4% 증가했다. 농수산물 가격 급등과 국내 인건비 상승 등으로 국산 김치의 가격이 비싸지자 김치 수입량도 늘어난 것이다.
한국으로 들어오는 김치의 99.0% 이상은 중국에서 수입된다. 지난해 전체 김치 수입액 가운데 1억5242만달러가 중국에서 들어왔다. 특히 대다수 영세 식당은 국산 김치를 사용하기에 비용 부담이 커 중국산 김치에 의존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문제의 영상 속 비위생적으로 만들어진 배추가 국내로 수입되지는 않았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주한 중국대사관을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해당 영상 속 배추는 수출용 배추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가 제기된 제품은 수입안전관리체계에 따라 적발될 것"이라며 "이 같은 제품은 수입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