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대 링크사업단, 의료빅데이터 활용증진 프로그램 성료

입력 2021-02-26 10:25
코로나 시대 질병관리데이터 연구데이터 개발, 지역 참여기관에 기증 ‘재능기부’


사진설명: 동아대 LINC+ 사업단은 지난 17일 ‘지역사회 질병관리를 위한 의료 빅데이터 분석 결과보고회’ 를 가졌다. 왼쪽부터 정영진 동아대병원 핵의학과 교수, 김상진 동아대 경영정보학과 교수, 강도영 동아대병원 핵의학과 교수, 설영수 동아대 수학과 교수. 동아대 제공.

동아대학교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LINC+, 링크플러스) 육성사업단(단장 김점수)은 지역사회 질병관리를 위한 의료 빅데이터 활용증진 프로그램을 최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김상진 경영정보학과 교수 주도로 동아대병원 의료인공지능연구소가 참여했다.

코로나19(COVID-19) 시대 더욱 중요해진 질병의 진단과 예방,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결과물이 지역사회 질병 관리를 위해 활용되기 위한 취지에서 기획됐다.

지난해부터 큰 관심사로 떠오른 COVID-19 예측 모델인 ‘SEIHRD 모델’을 활용, 머신러닝에 적용한 우수사례를 기반으로 동아대 의학과와 수학과, 경영정보학과 전문성과 지역 의료관계자가 뜻을 모아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 및 예측 모델 방법론’ 연구에 힘썼다고 사업단은 설명했다.

사업단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암환자와 정상인 구분을 위한 다양한 분류 예측 모델 구현 및 성능 비교’ 데이터값을 도출했다. 사업단은 이 자료를 유의미한 질병 형태 및 의료분석을 위한 머신러닝 방법론 및 모델구축 자료로 동아대병원 인공지능연구소에 기증했다.

김 단장은 “보건의료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중요한 핵심자원으로 주목받는 분야”라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도출된 데이터가 지역 보건의료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