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개념 시스템 적용한 ‘체스터톤스 속초’

입력 2021-02-09 09:36
수정 2021-02-09 09:37
최근 생활숙박시설이 투자자들에게 틈새상품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여행객이 크게 증가하면서 그 수요를 고스란히 흡수할 수 있고 부동산 규제 영향도 덜해서다. 특히 대부분의 생활숙박시설이 위탁운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주는 만큼 투자자들에겐 투자 시 위탁운영업체의 내실 여부가 중요한 체크리스트로 대두되고 있다.

최근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체스터톤스 속초’다. 국내 인기 여행지인 속초에 자리해 여행객의 발걸음이 꾸준히 이어지는 데다, 글로벌 부동산서비스기업으로 명성이 높은 체스터톤스가 직접 위탁운영을 맡아 체계적으로 운영·관리에 나서서다. 단지는 속초 교동 1024-1에 지하 3층~지상 12층, 4개동 전용면적 28~120㎡ 968실 규모로 들어선다.

英 글로벌 부동산서비스기업 체스터톤스, 객실 이용객 위한 라이프케어 프로그램 구축

글로벌 부동산서비스기업 체스터톤스는 1805년 영국에서 설립돼 200년 이상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런던 최상위 부동산 회사다. 전 세계 200여 개에 달하는 지점을 갖고 있으며, 투자자문과 가치평가, 컨설팅을 비롯해 부동산 매매와 임대차 대행 서비스, 자산관리 및 운영 서비스 등 종합 부동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에는 2017년 부동산종합서비스회사 DTZ-PAC와 제휴를 맺고 체스터톤스 코리아를 설립해 비즈니스 수익 모델 창출을 위해 여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2018년 공유경제 비즈니스 전문기업인 자회사 클리 주식회사를 신설해 공유오피스 클리워크를 운영 중이며 신도림, 마곡, 삼성 등의 지점에서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최적의 업무공간과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스타트업의 ‘메카’로 떠오른 성수동 내 프리미엄 오피스 ‘생각공장 데시앙플렉스’ 공용라운지 위탁운영을 맡은 점도 눈길을 끈다. 클리는 이곳에서 원데이 클래스, 강의, 취미 클래스 등 입주사가 원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체스터톤스 속초, 휴식과 수익 둘 다 사로잡는 통합관리시스템 눈길

올해 1월 25일, 체스터톤스는 생활숙박시설 통합위탁운영사인 체스터톤스호텔앤드레지던스를 공식 출범했으며, 체스터톤스 속초에 소유주의 수익과 여가 생활 사이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신개념 생활숙박통합관리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통합관리시스템은 ▲단기 숙박형(개방형) ▲장기 숙박형(폐쇄형)으로 구분되며, 소유자가 매년 9월 다음 년도 운영방식을 선택할 수 있어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다.

단기 숙박형은 소유자가 특정 기간을 정해 객실이용료를 내고 휴식 공간으로 사용 가능하다. 미사용기간에는 공실을 체스터톤스호텔앤드레지든스를 통해 위탁운영을 맡겨 이용객에게 숙박 서비스를 제공하고 영업이익금(공용 관리비, 운영수수료, 마케팅비용 등 제외)을 배당 지분율에 따라 지급 받을 수 있다. 이를테면 비수기에는 소유자가 휴양, 레저 등 휴가 공간으로 사용하고, 성수기에는 위탁운영을 통해 수익금을 수령하는 셈이다.

오랜 기간 머물며 휴식을 취하고 싶은 소유자는 장기 숙박형이 좋다. 일정 이용료를 내면 체스터톤스에서 제공하는 호텔급 서비스(청소, 침구류 세탁 및 교체 등)를 받으며 편안하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속초에서 한 달 살기 가능한 콘텐츠·서비스 돋보여

단지 내부는 많은 여행객들의 로망인 ‘한 달 살기’가 가능하도록 총 31가지의 다양한공간과 콘텐츠로 조성된다.

먼저 개인 수영장과 노천탕이 들어서 가족, 연인, 친구들과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추억을 쌓을 수 있으며, 파티룸, 피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클럽 등 다채로운 부대 시설도 조성된다. 각종 여가생활을 위한 공간도 마련된다. 음악·게임·영화·사진 등 문화생활을 위한 별도의 공간이 조성되고 루프탑, 정원 가꾸기, 편집샵도 이용 가능하다.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세밀한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우스키핑 서비스와 딜리버리 서비스, 버틀러서비스, 아이돌보미, 밀키트, 설거지 등의 서비스를 비롯해 여행 계획을 짜주는 플래너 서비스도 도입된다.

또한, 자전거·차 쉐어를 통해 일대를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게끔 도와주며,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도록 캠핑·낚시 등 레저용품 대여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로비에서는 단지 바로 앞 청초호 요트 세일링 예약과 골프라운딩 예약 서비스도 마련된다.

분양 관계자는 “속초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갖춰 인기 여행지로 유명세가 높고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에서 접근하기도 쉬워 매년 관광객들의 유입이 끊이질 않는 곳”이라며 “체스터톤스 속초는 청초호를 품는 입지여서 높은 관광객 수요가 예상되고, 위탁운영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업체에서 맡아 투자자들에게 투자 대안으로 각광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체스터톤스 속초의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역로 152(백현동 537) 알파돔타워 지하 1층과 속초 조양동 1544-5번지에 위치해 있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