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지방 大雪 특보…3일 밤부터 최대 15㎝ 내린다

입력 2021-02-02 17:33
수정 2021-02-03 00:34
3일 밤부터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최대 15㎝의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예보됐다. 일부 지역에는 대설특보가 발령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3일 저녁∼4일 새벽 전국 대부분 지역에 눈 또는 비가 오고, 특히 중부지방에 많은 눈이 내리겠다고 2일 예보했다. 중부지방(강원 동해안 제외)은 3일 저녁에서 4일 이른 새벽, 영남 일부 지역을 제외한 남부지방은 3일 늦은 밤에서 새벽 사이 눈 또는 비가 온다. 눈 구름대가 북쪽에서부터 강하게 발달해 이동하기 때문에 수도권과 강원(동해안 제외), 충북 북부, 경북 북동 산지는 대설특보가 내려질 가능성이 있다. 특히 경기 동부와 강원(동해안 제외)은 최대 15㎝의 매우 많은 눈이 쌓일 것으로 보인다.

늦은 밤에는 찬 공기가 강하게 유입되면서 눈의 강도가 더 강해지고, 이 영향으로 중부지방은 1∼2시간가량 매우 많은 눈이 내려 적설량이 급격히 늘어날 전망이다. 예상 적설량은 경기 동부와 강원(동해안 제외) 5∼15㎝, 서울·경기 서부, 충북 북부, 경북 북동 산지 3∼10㎝, 충남권과 충북 남부, 전북권, 전남 북동 내륙, 경북권 내륙, 경남 서부 내륙, 제주도 산지, 서해5도, 울릉도·독도 1∼5㎝다.

기상청 관계자는 “3일 밤부터는 눈의 강도가 강해지는 만큼 이 시간대에 눈이 올 것으로 예상되는 중부지방은 퇴근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고 권했다. 기온은 우리나라의 높은 상공에 자리 잡는 온화한 공기로 인해 이번 주말까지 평년보다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