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잡앤조이=이진이 기자] 티몬은 채용 정책을 발빠르게 비대면으로 전환해 지원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우수 인재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티몬은 지난해 신입 MD 채용에 ‘수시형 공채’ 제도를 도입해 채용 전형을 평균 2주로 단축시켰다. 또한 경력직 수시채용과 함께 우수한 인재가 상시 지원할 수 있도록 상시 인재 등록 제도인 ‘인재풀(pool)’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입사지원부터 면접, 부서배치까지 모든 채용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랜선입사제도’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티몬 인사팀에서 전반적인 채용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손현우 대리에게 비대면 채용 준비법을 들었다.
티몬의 대표적인 직무에 대해 소개한다면
“가장 대표적인 직무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기획자(MD)로 상품 소싱·기획 업무 등을 수행하는 일이다. ”
채용 프로세스는 어떠한가
“일반적으로 서류전형-1차 면접-2차 면접-인사면접-처우협의-최종합격 및 입사로 이뤄진다. 다만 직무에 따라 채용 전형이 추가될 수 있다.”
비대면 채용 도입은 언제부터인가
“지난해부터 채용 전형을 공채에서 수시채용으로 전환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오프라인 현장에서 진행하던 채용설명회를 온라인 영상으로 대체하기도 하고 상황에 따라 화상면접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후 랜선입사제도를 도입해 채용의 모든 과정을 비대면으로 전환했다.”
랜선입사제도의 특징과 이 제도를 통해 선발된 인원이 궁금하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채용의 불확실성을 낮추고 당사에 필요한 인재를 적시에 확보하기 위한 제도다. 입사지원자는 티몬 채용사이트를 통해 이력서를 등록하고 서류가 통과되면 일대일 화상면접을 진행한다. 모든 전형이 온라인상에서 이뤄진 후 최종 입사가 결정된다. 입사일에 회사가 재택근무를 시행 중인 경우 업무에 필요한 IT기기를 자택으로 발송해 입사일에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난해 9월부터 1월 현재 랜선입사제도를 통해 20명 내외를 선발했다.”
비대면 채용 도입 이후에 달라진 점이 있다면
“외부 요인이 채용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기업과 면접자의 상황에 따라서 채용과 면접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다. 면접만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채용 후 재택근무가 시행되는 경우 부서배치부터 업무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
자기소개서와 화상면접에서 어떤 점을 강조하면 좋은가
“자기소개서에서는 자신이 경험한 일과 경력을 중심으로 상세히 표현하면 좋다. 화상면접만의 평가 기준이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다. 기존 면접 평가 기준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화상면접이라고 부담을 갖기 보다 평소 대면 면접을 준비하는 것과 동일하게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화상면접 시 유의할 점이 있나
“화상면접이 처음인 지원자라면 사전에 화상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한다.”
재택근무 시 신입사원 교육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나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별도의 오리엔테이션 교육을 실시한다. 랜선입사자는 각 부서에서 화상 및 메신저 등을 통해 교육과 업무 전달을 하고 있다.”
선호하는 신입사원은. 채용 시 중요하게 평가하는 점은 무엇인가
“각 지원하는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경험, 경력을 갖추고 있는지, 조직문화와 잘 어울리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티몬만의 특색 있는 기업문화가 있다면
“수평적인 조직문화가 정착돼 있고 연차 사용이 자유로운 분위기다.”
대표적인 복지제도를 세 가지만 꼽는다면
“정기적으로 부여되는 연차 휴가와 별도로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한 두 시간 단위 추가 휴가 제도인 ‘슈퍼패스’가 있다. 또 직접 은행 직원이 회사에 방문해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도록 하는 ‘포터블 은행 브런치 운영’ 제도와 생일날 개인 시간을 더 보낼 수 있도록 부여하는 ‘생일 축하 휴가’ 제도 등이 대표적이다.”
현재 진행 중인 채용이 있나
“현재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MD를 비롯해 개발 직군에서 프론트엔드, 백엔드 등 채용을 진행 중이다.”
ziny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