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 현금 대금 지급-새 주인 찾기도 난항
쌍용자동차가 유동성 위기로 인해 이번 달과 다음 달 직원 임금의 50%를 지급 유예하기로 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예병태 쌍용차 사장은 사내 게시판을 통해 "고육지책의 일환으로 1월 개별소비세 유예 신청에 이어 1월과 2월 급여를 부분적으로 지급할 수밖에 없다"며 "이런 최악의 상황까지 도래하게 된 데 대해 마음이 무겁고 면목이 없다"고 말했다.
예 사장은 "영세 협력업체의 경우 현금으로 자재 대금을 지급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만약 대금 미지급으로 이들 업체가 부도로 이어지면 도미노식의 부품 기반 붕괴는 물론 우리도 생산 자체가 파행을 겪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달 만기도래 어음 중 미결제분과 1·2월 어음만기 일부 결제 등으로 자재 대금이 반드시 지급돼야 하는 점도 자금 수지가 급격히 악화한 이유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쌍용차는 지난달 기업 회생 신청 이후 일부 부품업체가 납품을 거부하며 납품 재개 조건으로 어음 대신 현금 지급을 요구해 유동성 자금이 고갈된 상태다. 오는 29일에는 2,000억원 규모의 어음 만기가 도래한다. 쌍용차의 350여개 중소 부품 협력사로 구성된 쌍용차 협동회는 작년 10월부터 받지 못한 납품 대금이 5,000억원 이상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쌍용차는 현재로서 유일한 타개책인 새 주인 찾기도 난항을 겪고 있다. 쌍용차는 유력 투자자로 알려진 HAAH오토모티브와 지분 매각을 논의해왔지만 잠정 협상 시한까지 결론을 도출하지 못한 상태다. 이대로 협상이 결렬될 경우 쌍용차의 법정관리행은 물론이고 중소 협력업체의 연쇄 줄도산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김성환 기자 swkim@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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