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m 앞도 잘 안 보인다…낮까지 전국에 '짙은 안개'

입력 2021-01-22 10:02
수정 2021-01-22 10:08

22일 낮까지 동해안을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짙은 안개’가 깔린다. 200m 앞도 제대로 보기 힘들 정도다.

기상청은 이날 정오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많을 것이라고 예보했다. 서울·경기를 비롯한 수도권, 충청, 강원, 전라, 경상 내륙, 제주 산지 등이 해당한다. 그 외 지역에서는 가시거리 1㎞ 미만의 안개가 낀 곳이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전날부터 내린 비로 지표 부근이 습한 가운데 밤 사이 기온이 떨어진 영향이다.

특히 서해안에 위치한 서해대교, 영종대교, 인천대교 등은 가시거리가 매우 짧아 주의해야 한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이날 기온이 영하로 떨어진 경기 동부, 강원, 충청 북부, 경북 내륙 등은 도로에 살얼음이 생긴 곳도 많다.

전국 대부분 공항엔 ‘저시정 경보’가 발효됐다. 저시정 경보는 가시거리가 400m 미만이어서 항공기 운항이 어려울 때 내려진다.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예상돼 이용객은 미리 운항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기상청은 이날 정오가 지나도 박무(엷은 안개)나 연무가 이어지는 곳이 많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박이형 기상청 통보관은 “차량 운행 시 차간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감속 운행하는 등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