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직사병 실명공개 논란 황희, 장관 내정 직후 SNS 글 지웠다

입력 2021-01-20 11:25
수정 2021-01-20 11:27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특혜 휴가 의혹 논란 당시 제보자인 당직사병 이름을 공개해 논란을 일으켰던 황희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사진)가 자신의 사회적관계망서비스(SNS) 게시글을 모두 지워 눈길을 끈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인사 관련 브리핑을 통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임으로 정의용 대통령 외교안보특별보좌관을 내정하는 등 추가 개각 내용을 발표했다. 황희 후보자 역시 개각 명단에 포함됐다. 신임 문체부 장관에 내정된 황희, SNS '텅텅'개각 직후 황희 후보자의 페이스북 게시글은 모두 지워진 상태다. 황희 후보자는 지난해 9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아들의 군 특혜 휴가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 당직사병의 실명을 언급해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다.

황희 후보자는 당시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당직사병의 실명이 담긴 글을 올리며 제보자와 공범세력에 대한 수사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희 의원은 해당 글을 통해 "모든 출발과 시작은 당시 000 당직사병의 증언이었다. 국민의힘의 추미애 장관 고발의 근거가 000 제보이기 때문"이라며 "(추미애 장관의 아들은) 휴가가 아닌데 부대에 복귀하지 않았다. 그런데 육본 마크를 단 대위가 와서 휴가 처리하라고 지시해서 이건 외압이라고 주장한 것이 이 말도 안 되는 사건의 최초 시작"이라고 했다.

당직사병 실명 노출해 논란 일으켰던 행보 의식?당직사병 실명을 노출한 황희 후보자는 '단독범'이라며 범죄자 취급까지 했다는 이유에서 개인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비판에 휩싸였다. 그는 논란이 이어지자 당일 당직사병의 이름을 지우고 '현 병장'으로 고쳤다.

그럼에도 비판이 줄어들지 않자 이튿날인 "본의 아니게 불편함을 드려서 죄송하다”며 "실명 공개는 사실 이미 언론에 현 병장의 얼굴과 이름까지 공개된 상황에, (단독범 표현은)뭔가 의도된 세력이 배후에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었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어 "저의 의도와 달리 현 병장을 범죄자 취급한 것처럼 비친 부적절성에 대해 국민 여러분과 현 병장에게 불편함을 드린 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