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CEO로 '금융마케팅 高手' 영입한 케이뱅크

입력 2021-01-18 17:16
수정 2021-01-19 18:46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 새 행장에 서호성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부사장이 내정됐다. 서 내정자는 컨설팅사, 카드사, 증권사, 보험사 등을 두루 거친 금융 전문가다. 모회사인 KT 출신이 아닌 외부인사가 행장에 오르는 첫 사례라는 점에서 금융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케이뱅크는 지난 15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어 서 부사장을 차기 행장 후보로 추천했다고 18일 발표했다. 케이뱅크는 2대 이문환 행장이 지난 7일 돌연 사퇴하면서 정운기 부행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돼 왔고, 급히 새 행장을 뽑는 작업에 들어갔다.

케이뱅크 행장은 사실상 대주주인 KT가 선임권을 행사했고, 지금까지 KT 출신이 행장을 맡아왔다. 심성훈 초대 행장과 계열사인 비씨카드 사장을 거쳐 행장에 오른 이문환 전 행장 모두 KT 고위 임원 출신이다.

서 후보자는 ‘비(非)KT’ 출신 금융 마케팅 전문가다. 이 전 행장이 물러난 이후에도 구현모 KT 사장과 가까운 KT 출신 인물이 낙점되지 않겠느냐는 예상이 많았지만 외부에서 금융 전문가를 선택한 것이다. 자본시장에 관한 이해도가 높으면서도 마케팅을 한층 강화할 수 있는 적임자를 골랐다는 게 금융권의 평가다.

금융권 관계자는 “케이뱅크는 지난해 자본 확충이 지연되며 1년여간 대출 중단 사태를 겪었다”며 “KT에서 비씨카드로 대주주를 변경하는 등 혼란을 겪으면서 주주사들과의 조율에도 어려움이 있었고 이런 점이 이번 인선에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케이뱅크 임추위 관계자는 “서 후보자는 다양한 금융업권에서 전략과 마케팅 분야를 두루 이끈 전문가”라며 “자본시장과 인수합병(M&A) 등에도 경험이 많아 투자 유치 등 케이뱅크의 현안을 이끌 최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서 후보자는 보도자료를 통해 “케이뱅크가 시장에서 인터넷전문은행 1호라는 명성에 걸맞은 가치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카네기멜론대에서 경영학석사(MBA) 과정을 마쳤다.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베인앤드컴퍼니를 거쳐 현대카드에서 전략기획실장과 마케팅본부장을 지냈다. 2000년대 초반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이 컨설팅사로부터 야심차게 영입한 ‘서울대 3인방’ 중 한 명으로 꼽혔다. 서 후보자는 AT커니 출신으로 현대카드에 영입된 조좌진 롯데카드 사장, 변창우 전 오렌지라이프 부사장 등과 함께 현대 M카드, 알파벳카드 등을 내놓으며 카드 마케팅의 혁신을 이끌었다는 평을 받는다.

서 후보자는 HMC투자증권(현대차증권)을 거쳐 2012년 5월 현대차그룹이 녹십자생명을 인수해 출범한 현대라이프생명(현 푸본현대생명)으로 옮겨 경영관리본부장을 맡았고, 2015년에는 한국타이어에 영입됐다. 한국타이어에선 전략기획부문장, 전략 및 마케팅총괄 부사장을 지냈다. 글로벌 진출 전략을 이끈 것으로 전해졌다. 케이뱅크는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서 후보자를 3대 은행장으로 선임할 계획이다.

오현아/김대훈 기자 5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