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가 새로운 형태의 쇼핑 플랫폼으로 부상하면서 소비자 피해도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SNS 플랫폼 거래 관련 소비자 상담은 총 3960건이었다. 소비자의 불만·피해 유형을 살펴보면 ‘배송지연·미배송’이 59.9%(2372건)로 가장 많았다. ‘계약해제·청약철회 거부’가 19.5%(775건), ‘품질 불량·미흡’이 7.0%(278건), ‘폐업·연락두절’이 5.8%(229건)였다. 배송지연의 경우 구입일로부터 1년이 지나도록 제품을 받지 못한 사례도 있었다.
접수 사례 가운데 거래 금액이 확인된 2745건을 분석한 결과 5만원 미만이 41.2%로 가장 많았다. 5만원 이상~10만원 미만은 20.2%, 10만원 이상~20만원 미만은 18.6%였다.개인 간 거래는 소비자가 판매자와 카카오톡이나 댓글로 거래하는 사례가 많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SNS 플랫폼의 거래 관여도 및 역할에 따른 책임 규정 도입 등 제도적 보완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