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국토교통부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에 선정된 대구산업선 철도건설 기본계획에 달성군 서재?세천역 및 달서구 성서공단역(일명 호림역) 2개 역 신설에 합의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이로써 대구산업선의 정거장은 7개에서 9개로 늘어났다. 정거장은 서대구~ 서재세천~계명대~호림(성서산단)~설화명곡~달성군청~달성1차산단~ 테크노폴리스~국가산단역이다.
이 사업은 서대구역과 국가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연장 34.2km, 정거장 7개소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서대구와 국가산단역을 빼고는 모두 지하에 건설되는 지하철이다. 2018년 11월 국가균형발전 기반구축사업으로 신청, 2019년 1월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으로 선정됐고 2019년 8월 기획재정부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완료했다.
대구산업선은 서대구역을 시작으로 달성군을 관통하는 철도로 성서산업단지, 달성1차산업단지, 테크노폴리스, 대구국가산업단지 등 대구의 서남부지역 산업단지와 서재·세천지역 주거밀집 지역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산업선은 연말 개통 예정인 서대구역을 중심으로 향후 달빛내륙철도, 통합신공항 연결철도, 대구광역철도와 연계하는 철도 교통허브의 중심축이다. 도시철도 1호선 설화명곡역과 2호선 계명대역에서 환승이 가능해져 대구시의 철도 교통시대를 본격적으로 앞당기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지역경제 유발효과는 2조 2000억의 생산효과, 9000억원의 부가가치 발생, 1만 6000여 명의 고용 창출이 기대된다고 대구시는 밝혔다. 지역 현안인 역사 2개소 추가설치에 대해 국토교통부는 일반철도로서 짧은 역간거리, 운행효율성 저하 등 일반철도 기준에 부합하지 않고 사업비 증가로 부정적인 입장이었으나, 지역 국회의원들의 끈질긴 설득과 대구시가 수차례 중앙부처에 건의하는 노력이 어우러져 2개 역을 신설하는 것으로 최종 합의했다. 하지만 역사신설비 1350억원은 대구시가 부담하기로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합의를 바탕으로 오는 14일 주민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대구시는 2개 역이 추가될 서재?세천지역 4만여 명과 성서공단역 기업인, 근로자 5만여 명의 이동편의를 제공하고 산업구조 고도화와 산단대개조 사업에도 탄력받을 것으로 대구시는 기대했다.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이 5월 완료되면, 올해 하반기부터 공사에 대한 설계를 추진할 예정으로 설계비 164억 원은 확보된 상태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내년 예산에 109억 원을 반영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등과 긴밀한 업무협의를 하겠다”며 “ 역 신설과 추가노선 반영에 최선을 다해 주신 지역 국회의원들과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고, 대구산업선 공사가 조속히 착공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