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총수들 신년사 한목소리…"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종합]

입력 2021-01-04 13:31
수정 2021-01-04 13:32

국내 주요 재계 그룹 총수들이 4일 신년사를 통해 일제히 새해 목표를 제시했다. 총수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시장 환경이 격변하고 있음을 전제한 뒤 이에 걸맞은 변화를 통한 혁신을 공통적으로 강조했다.

이날 재계에 따르면 올해 국내 주요 기업 대부분은 코로나19 여파로 매해 오프라인으로 열리던 시무식을 온라인으로 대체하고, 총수들의 신년사도 영상이나 사내 메일 등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전달했다.

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은 "변화의 물결 속에서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2021년은 변화에 대응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원년이 돼야 할 것"이라며 "'도전과 혁신'이 살아 숨쉬는 창조적 기업으로 변모해 혁신의 리더십과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업계 판도를 주도해 나가자"고 했다.

그러면서 "고객을 가장 중심에 두고, 고객 경험 및 고객 가치를 높이는 기업이 되자"며 "차세대 신성장 분야를 체계적으로 육성해 미래 10년을 내다 보며 새로운 준비를 하자"고 재차 강조했다.

취임 이후 첫해인 2019년 이후 매번 신년사에서 '고객 가치'를 경영 메시지로 전달하고 있는 구광모 LG 대표는 올해도 고객을 강조했다. 그는 "올해에는 LG의 고객 가치를 한 단계 더 높이기 위해 고객에 대한 세밀한 이해와 공감, 집요한 마음으로 고객 감동을 완성해 LG 그룹의 팬으로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더욱 개인화되고 소비 패턴도 훨씬 빠르게 변하면서 고객 안에 숨겨진 마음을 읽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고객을 더 세밀히 이해하고 마음속 열망을 찾아, 이것을 현실로 만들어 고객 감동을 키워갈 때"라고 말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1일 임직원들에게 전한 이메일 신년사를 통해 "SK의 역량과 자산을 활용해 당장 실행 가능한 부분부터 시작해보자"며 "올해는 사회와 공감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때"라고 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이날 화상으로 열린 시무식에서 "철강 사업은 경쟁력 격차를 확고히 유지하고, 그룹 사업은 성과 창출을 가속하며 차세대 사업을 집중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고,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새해는 디지털 역량 강화와 친환경 경영으로 신사업 발굴에 매진해 줄 것"이라고 당부했다.

지난해 코로나19로 위기를 맞았던 롯데그룹의 신동빈 회장은 '강력한 실행력으로 5년 후, 10년 후에도 일하고 싶은 회사를 함께 만들어가자'며 "지금껏 위험요소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경기회복을 주도하겠다는 능동적이고 자발적인 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고객이 효성제품의 가치를 이해해 기꺼이 프리미엄을 지불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며 "고객에게 효성은 가격으로 싸우지 않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제공하는 브랜드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구자열 LS그룹 회장은 글로벌경제의 불확실성에 대비하자면서 "올해는 위기 후 새롭게 다가올 기회를 맞이하고, LS가 지속성장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