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영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고 지속적인 확장전략을 통해 1등 판매전문회사를 만들겠다."
여승주 한화생명 대표이사 사장은 24일 사내방송을 통해 진행된 경영공유세션에서 내년 4월 판매전문회사로 출범 예정인 '한화생명금융서비스㈜(가칭)'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여 사장은 한화생명만의 월등한 조직력과 영업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쟁자 중 가장 먼저 판매전문회사를 설립해 시장을 선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고 생명보험사로서의 장점인 차별화된 보험설계사(FP) 교육체계, 육성시스템과 함께 한화생명만의 각종 복지혜택까지 묶어 국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판매전문회사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여 사장은 "새롭게 설립되는 판매 자회사는 기존 법인보험대리점(GA)과 동일하게 손보사 상품까지 다양하게 판매할 수 있어 전속채널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FP들이 일하고 싶은 회사로 탈바꿈하고 규모와 시스템, 지원제도까지 3박자가 갖춰진 곳에서 영업을 하고자 하는 외부 FP들이 직접 찾아오도록 하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여 사장은 임직원들이 우려하고 있는 변화에 대한 불안감도 불식시켰다. 임직원에 대한 신분보장과 급여 및 복리후생 수준도 현재와 다름없으며 오히려 나아질 것을 약속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구조조정에 대해서도 단호히 선을 그었다.
아울러 FP를 관리하는 영업기관장을 위해 영업에만 몰입할 수 있는 환경도 만든다고 밝혔다. 성과에 기반한 인센티브를 현재보다 확대해 실질적 처우를 개선하고 영업현장과 본사와의 인력교류도 지금보다 더욱 활성화한다.
영업 스태프와 사무직 직원들에게도 성과와 비례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한다. 이와 함께 새로운 직급 신설, 승진제도 도입 등 인사제도 보완도 함께 이뤄진다.
여 사장은 "우리 회사의 미래를 우리가 직접 선택해야 할 때"라며 "우리 회사가 갖는 월등한 조직력과 영업경쟁력을 바탕으로 가장 먼저 판매전문회사를 설립해 시장을 선점해야 하는 만큼 선도자(first mover)가 되자"고 강조했다.
그는 "시장을 선점하고 확장하는 1등 전략을 추구하는 회사에 인력축소는 애초에 고려 대상이 아니다. 오히려 인력을 늘려야 하는 상황이 올 것"이라며 "관련법을 준수키 위해 직원들과의 소통이 다소 미흡했던 건 사실이나 이사회에서 의결된 만큼 임직원과 노동조합과의 소통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