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난' 시달리는 中, 에너지산업 빗장 푼다

입력 2020-12-22 17:23
수정 2021-01-21 00:31
중국이 원자력을 제외한 모든 에너지 분야에 대해 외국인 투자제한을 해제한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새 시대 중국의 에너지 분야’라는 백서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백서에 따르면 중국 석유·천연가스 등 화석연료와 신재생에너지 등의 분야에서 외국인 투자제한이 풀린다. 원자력에너지는 제한 해제 대상에서 제외됐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전날 중국 경제계획 총괄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국무원 백서 내용과 관련이 있는 외국인 투자 관련 개정 규칙을 중국 상무부와 함께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이 규칙은 내년 1월 18일부터 시행된다.

중국은 그간 에너지 분야를 조금씩 개방해왔다. 2018년엔 전력망 구축·운영과 주유소 운영 관련 제한을 완화했다. 작년엔 외국 자본이 중국 현지 기업과 합작투자해 중국 내 석유와 천연가스를 탐사·생산할 수 있도록 했다. 인구 50만 명 이상인 도시에 가스를 공급하는 송유관의 건설·운영제한 규정도 없앴다. 증가하는 석유 및 가스 수요에 대응해 자국 내 에너지 생산을 늘리기 위해서다. 중국 최대 정유업체 시노펙 산하기관인 경제개발연구원(EDRI)은 2025년까지 중국 석유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 국무원은 백서에서 “엑슨모빌, 제너럴일렉트릭(GE), 브리티시페트롤리엄(BP), 프랑스전력공사(EDF), 지멘스 등 글로벌 에너지 기업이 중국에 대한 투자를 꾸준히 늘리고 있다”며 “중국이 해외 자본의 시장 접근성을 넓히면서 에너지 분야에 대한 민간 투자가 늘고 있고, 투자 주체도 다양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세계 최대 원유 소비국이자 수입국이다. 지난 5월 원유 수입량은 4797만t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중국 정유사들은 작년엔 하루평균 100만 배럴 규모의 정유 시설을 새로 지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중국 내 건설 중인 석유제품 생산 시설 규모는 하루평균 140만 배럴을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일각에선 중국이 주요 에너지 수출국 중 하나인 호주와 무역갈등을 빚으면서 공급망이 망가져 이 같은 조치를 내놨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 등은 중국이 지난 10월부터 호주산 석탄 수입을 비공식적으로 막은 이후 장시성 저장성 후난성 등 지역이 전력난에 시달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반면 중국 에너지당국의 한 고위관리는 로이터통신에 “최근 일부 지역에서 일어난 전력 부족은 예외적인 사례일 뿐 중국 내 에너지 공급엔 전반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