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10주기에…이인영 "평양 대표부 설치해야"

입력 2020-11-23 10:58
수정 2020-11-23 13:41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무너진 연락사무소를 적대의 역사에 남겨두지 않고 더 큰 평화로 다시 세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지난 6월 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아직까지 아무런 사과도 하지 않은 상황에서 연평도 포격 10주기 되는 날 나온 말이다.

이 장관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남북연락·협의기구의 발전적 재개 방안 모색’ 토론회에서 “남북의 상시적 연락선의 복구는 ‘평화의 시간’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북한의 연락사무소 폭파에 대해 “어떤 경우에도 용납할 수 없는, 남북관계의 역사가 무너지는 듯한, 너무나 무책임한 장면”이라면서도 더 큰 협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10주기를 맞은 연평도 포격 도발 사고와 관련해서도 북한에 책임을 묻지 않았다. 이 장관은 “희생된 장병과 민간인의 죽음을 추모한다”고 말했지만 포격 도발의 주체는 명시하지 않았다. 그는 이어 “이런 일들이 70여년 지속된 대결의 장벽이며 우리가 마주한 분단의 가슴 아픈 현실이라는 걸 다시 한 번 절감한다”면서도 “어떠한 시련과 어려움이 있더라도 남북관계를 평화번영의 미래로 만들기 위해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남북한이 서울과 평양에 상주 대표부를 설치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이 장관은 “서울·평양 대표부를 비롯해 개성, 신의주, 나진, 선봉지역에 연락소와 무역대표부 설치도 소망해본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 장관의 서울·평양 상주대표부 신설 제안에 공감하는 의견이 여러 차례 나왔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부총장은 “앞으로 협의기구를 다시 재가동한다면 개성 공동연락사무소가 아니라 한 차원 격상된 서울·평양 상주대표부 형식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권택광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실장도 “가장 바람직한 방안은 연락사무소를 격상해 서울·평양 상주대표부를 신설하는 것”이라며 “북한은 평양 연락사무소 설치에 거부감을 보여왔지만 북·미관계 개선과 연계해 평양 상주대표부를 수용하도록 설득·압박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