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그룹이 여성복 사업부를 매각하면서 패션사업 포트폴리오 재편에 나선다. 불황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타격을 입은 여성복 대신 제조·유통 일괄형(SPA) 브랜드와 스포츠 브랜드 사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랜드는 17일 그룹 내 패션 법인을 SPA·스포츠·여성복 등 3대 사업부로 재편하고 여성복 부문의 전략적 파트너 찾기에 나선다고 밝혔다.
여성복 사업부는 매각 후 전략적 제휴 추진 등 경쟁력 강화를 위한 외부 파트너를 찾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삼성증권을 재무자문사로 선정해 이번주부터 재무적 투자자(FI)와 전략적 투자자(SI) 등 잠재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투자설명서(IM)을 배포한다. 다음달 말까지 투자의향서를 접수한다는 계획이다.
이랜드의 여성복 사업부는 이랜드월드의 미쏘, 로엠, 에블린, 클라비스, 더블유나인(W9), 이앤씨월드의 이앤씨(EnC) 등 여성복 6개 브랜드다. 해당 사업부에서 이랜드는 연 매출 3000억원, 이자 및 법인세 차감 전 영업이익(EBITDA) 400억원을 거두고 있다. 6개 브랜드들은 전국 500여 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랜드는 대신 스파오 등 SPA 브랜드와 뉴발란스 등 스포츠 브랜드 사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여성복 사업부 매각 대금으로는 온라인 추가 전환을 위한 플랫폼 관련 투자에 나서기로 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패션 포트폴리오 재편은 SPA, 스포츠, 여성복이라는 각 사업부 특성에 맞는 투자와 운영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며 "여성복 사업부문이 매각되더라도 자사 유통 매장 및 온라인 플랫폼과 지속적인 협력관계로 시너지가 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파오로 대표되는 SPA 브랜드의 글로벌 확장과 스포츠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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