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천구 신월동에 거주하는 김모씨의 전기차에 충전량 부족을 알리는 빨간불이 들어왔다. 전기차 충전대가 있는 공용 주차장에 갔지만 이미 다른 차량이 주차돼 있었다. 하지만 김씨는 걱정하지 않았다. 집 근처에 있는 가로등 옆으로 차를 몰고가 가로등에 부착된 충전기를 꺼내 전기차 충전을 시작했다.
당장 내년부터 서울 양천구에서 쉽게 마주치게 될 모습이다. 정부가 2025년까지 전기차와 충전기 비율을 2 대 1로 끌어올리기로 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달 30일 문재인 대통령이 내놓은 ‘미래차 확산 및 시장선점 전략’에 기반한 정책이다. 정부는 올해 누적 보급 12만 대를 돌파한 전기차와 1만 대에 이른 수소차가 충전 걱정 없이 주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먼저 전기차 충전기를 2025년까지 10배로 늘리기로 했다. 완속 충전기는 5만 기에서 50만 기로, 급속충전기는 9000기에서 1만5000기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신축 건물은 현재 0.5%인 전체 주차장 면적 대비 충전기 설치 주차 면적 비중을 5%로 높이기로 했다. 기존 건축물 중에서도 100가구 이상 아파트와 대형마트, 백화점 등은 충전기 주차 면적 비중을 2%까지 올리도록 했다. 정부는 이를 통해 기존 아파트 단지에만 18만 기의 충전기가 추가로 설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파트 주차장 이용이 불가능한 연립·단독주택 거주자는 가로등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를 이용하도록 할 방침이다. 서울 양천구에서 올해 6월부터 시범사업으로 시작한 가로등 충전기 설치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정부는 배터리 용량 한계로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주행거리가 짧은 전기차의 문제점도 충전 인프라 확대를 통해 상당 부분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97곳에 설치된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올해 충전소 한 곳당 2.5기에서 2025년 15기까지 대폭 늘리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전기차 충전이 휴대폰 충전만큼 쉬워질 것”이라며 “이렇게 되면 설령 배터리 성능 향상이 기대보다 늦게 이뤄지더라도 전기차로 장거리 주행하는 데 대한 부담감이 사라진다”고 설명했다.
올해 들어 판매가 본격화되고 있는 수소차 충전기 보급 역시 확대한다. 올해 말 72기인 충전소를 2022년 310기, 2025년 450기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수소연료는 가솔린이나 LPG(액화석유가스) 등과 마찬가지로 짧은 시간에 충전을 마칠 수 있어 적은 충전기 설치로도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정부는 LPG 충전소 등 기존 에너지 보급 인프라를 활용해 관련 시설 보급을 빠르게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