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자제해야"…친정 공화당서도 비판

입력 2020-11-06 15:10
수정 2021-02-04 00:0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선거 관련 소송을 예고한 가운데 공화당은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에 한발 물러선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은 5일(현지시간) 개표를 중단하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압력에 공화당과 당원들은 이를 지지하는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선거인단 과반 확보에 바짝 다가서자 이날 트위터에 “개표 집계 중단(Stop the count)”이라며 지지층 결집을 주문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의 최대 ‘우군’격인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대선에서 승리했다고 주장하는 것과 개표 집계를 끝내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고 말했다. 선거 결과 불복을 시사한 트럼프 대통령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라고 AP통신은 전했다.

중진 정치인인 밋 롬니 상원의원도 트위터에 “모든 유권자의 표를 집계하는 건 민주주의의 심장과 같다”며 “모든 표는 개표될 것”이라고 일축했다. 트럼프 캠프의 소송 폭주 움직임에 제동을 건 것이다. 롬니 의원은 2012년 대선 때 버락 오바마 민주당 후보와 대권 경쟁을 벌였다가 오바마가 당선권에 들어가자 바로 승복 연설을 했다. 트럼프 대통령 측근으로 분류되는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주지사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사기 선거 주장에 대해 “나쁜 전략이자 나쁜 정치적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공화당 소속 일부 의원도 트럼프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마코 루비오 상원의원(플로리다)은 트럼프의 ‘사기 선거’ 주장에 “합법적인 투표를 개표하는 데 며칠 시간이 걸리는 것은 사기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리사 머카우스키 상원의원(알래스카)도 “투표를 모두 개표하는 것이 중요하며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보수성향 매체 폭스뉴스마저 냉정한 반응을 보내고 있다고 뉴욕타임스는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한때 고정출연했던 ‘폭스와 친구들’과 간판 프로그램인 ‘폭스뉴스’의 진행자는 방송 중 “우편투표가 부정 투표라고 주장하는 불법성을 증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폭스뉴스는 대선 당일 밤 애리조나주에서 바이든이 승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가장 먼저 보도해 트럼프 캠프 측에서 이를 철회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