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바이든...시장은 누구를 더 환영하나 [美대선 D-1①]

입력 2020-11-02 14:20
수정 2020-11-02 15:24


<i>그 어느때보다 시끌벅적했던 미국 대선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재선을 노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3수 끝에 대선 후보에 오른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예측불가한 접전을 앞두고 금융경제시장도 촉각을 곤두세운 모습이다. 호재냐 악재냐를 두고 치열한 셈법 계산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금융시장 영향을 한경닷컴이 3회에 걸쳐 다뤄본다.</i>

미국 대선(2일 현지시간)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대선 결과가 미칠 영향을 놓고 전 세계 증시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재선을 노리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그에 맞서는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미국 내 현안 뿐 아니라 외교·안보 정책을 놓고도 시각차가 크기 때문이다. 바이든 후보 지지율 51.1%…결과 예단 어려워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트럼프와 바이든, 둘 중 누가 당선되더라도 글로벌 증시의 불확실성을 피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트럼프가 당선되면 컨센서스(의견합의)와 달리 재정정책 기대감이 줄어들 수 있고, 바이든 후보가 당선되면 트럼프의 불복 가능성으로 단기 불확실성이 확대될 수 있어서다.

선거분석 전문매체 리얼클리어폴리틱스(RCP)가 지난달 23~31일 각종 여론조사를 취합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의 지지율은 1일 기준 전국 단위 51.1%다. 트럼프 대통령(43.9%)을 7.2%포인트 앞서는 수준이다.

다만 대선 결과는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바이든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앞서고 있지만 바이든과 트럼프의 지지율 격차가 축소되고 있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우편투표도 변수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대선 조기 투표에는 9200만명의 유권자가 참여했다. 이 중 우편투표 참여 비중은 64%다. 우편투표 참여자 중 상당수는 민주당 지지자다. 선거일 이후에 도착한 우편도 유효한 주가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11월 셋째 주까지도 불확실성이 지속될 수 있다. 당선인 확정이 늦어지는 만큼 미국 추가 경기 부양책에 대한 협상과 집행도 더 미뤄지게 되기 때문이다.

현재 미국은 정책 공백 장기화로 경기 회복 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고용이나 소비 수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정상화되지 않았고 개선 속도도 점차 느려지고 있다.

현금 지원과 연방 실업급여 지급 등의 부양 효과가 소멸된 지는 이미 오래다. 그나마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되고 봉쇄조치가 풀리면서 미국 내수 지표들이 회복세를 유지해왔는데 최근 미국 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다시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자생적인 수요 회복이 제한적일 수 있다.
"부양책 필요성 커…공백 메워지지 않으면 증시 하방 압력"안소은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누가 당선되든 미국의 대규모 정책 모멘텀이 장기적으로는 유효하다"며 "하지만 당장 코로나19 재확산과 경기 회복세 약화로 부양책 필요성이 큰 만큼 정책 공백이 메워지지 않으면 펀더멘털(기초체력)에 대한 우려가 단기적으로 증시에 하방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의 대통령 당선 자체는 대규모 경제부양 기조를 고려할 때 미국 경제에 긍정적일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의회 구성에 따라 경기 부양 추진력에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 구조다.

두 후보의 공약 중 가장 큰 격차를 보이는 부분은 대내정책이다.

양측 모두 미국 중산층 소득기반이 약해진 근본 원인으로 '중국'을 지목하고 있다. 민주당은 여기에 더해 미국 내부에도 구조적 문제가 있다고 본다. 이에 민주당은 △법인세 증세 △최저임금 인상, 노조 활성화 공약 △금융규제 강화 및 자본소득세 인상 △정부주도의 대규모 투자 공약 등을 내세우고 있다.

시장에선 공약 내용을 통해 친(親)시장적인 트럼프가 증시 상승에 우호적이고 성장보다 배분에 방점을 둔 바이든이 증시에 부정적이라는 인식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민주당이 정책 순서상 대규모 재정투입을 우선하고 증세는 경기 개선 이후로 미룰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시장은 긍정적으로 해석하는 모양새다. 대통령과 상·하원을 모두 민주당이 차지한다는 '블루웨이브'가 증시 상승 요인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정미영 삼성선물 리서치센터장은 "바이든이 당선되면 유동성을 '미국기업 및 자산시장'에서 '가계'로 유도할 수 있어 미국 증시의 상승 기울기는 완만해질 가능성이 높다"며 "미국 가계 구매력과 유효수요가 확대될 것이라는 기대로 미국에 수출하는 국가에게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 "반면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 감세 및 금융규제 완화로 인해 지금까지 벌어져 온 경제·증시간 괴리가 더 확대될 것"이라며 "기존 대형기업에 자금이 계속 집중되는 효과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동시에 '금융 불균형'에 대한 우려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