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처한 상황을 고려해 먼저 눈치껏 말을 건네는 인공지능(AI) 스피커가 개발될 것이란 기대감이 현실화되고 있다.
KAIST(한국과학기술원)는 이의진 전산학부 교수 연구팀이 먼저 말 걸기 좋은 최적의 시점을 AI 스피커가 찾아내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시판 중인 AI 스피커는 사용자가 먼저 요청한 서비스만 제공한다. 반면 최근 개발된 AI는 먼저 사용자 상황에 맞춰 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
문제는 사람이 어떤 상황에서 대화가 필요한지, 또 어떤 때 말을 걸면 안 되는지 AI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말 걸기 타이밍'에 관한 방대한 데이터가 요구되는 대목이다.
KAIST 연구팀은 교내 기숙사에 거주하는 학생 40명(2인1실)을 대상으로 실험했다. 한 주간 이들의 방에 실험용 스피커를 설치해 19가지 상황에서 "지금 대화해도 괜찮은지" 물어 총 3500개 데이터를 수집했다.
조사 결과 AI가 먼저 말을 걸어도 좋은 상황은 귀가했을 때, 스마트폰·인터넷을 사용할 때, 집안일을 할 때, 영상을 볼 때, 자고 일어났을 때 등이었다.
먼저 말 걸기에 좋지 않은 상황은 일이나 공부에 집중할 때, 취침·외출 직전 또는 도중 등으로 조사됐다.
관련 논문 1저자인 차나래씨는 "이번 연구가 미래 스마트 스피커 개발의 중요한 토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는 센서 데이터로 감지된 상황 맥락 정보를 활용해 스마트 스피커가 스스로 대화를 시작·중지, 또는 재개하기 좋은 타이밍을 선제적으로 감지해 지능적 음성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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