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부산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적자가 역대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일부 시내버스 업체들이 한 해 2000억원에 달하는 세금을 지원받으면서도 수억원씩의 배당금을 주주에게 지급한 사실이 드러났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부산시로부터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등재된 부산 시내버스 16개사 중 7곳에서 지난해 31억원의 배당금을 지급했다.
배당금은 3억원에서 많게는 7억5936만원까지 지급됐다. 배당금을 지급한 버스회사 중 배당금이 당기순이익보다 많은 회사도 4곳이나 됐다.
올해 부산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적자는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2016년 1211억원에서 매년 증가해 올해는 2681억원의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늘어난 적자만큼 세금으로 지원되는 재정지원금도 늘었다. 재정지원금은 2016년 1270억원에서 올해 1881억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6년 이후 5년간 6714억원 정도가 투입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운영하는 8개 시·도의 지원금은 9381억원에 달한다. 이 중 부산(1300억원)은 서울(2915억원)과 대구(1320억원) 다음으로 지원금이 가장 많다.
문제는 막대한 재정지원에도 시민 안전이 보장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2016년 270건이던 시내버스 사고는 지난해 17.4% 늘어 1503건으로 집계됐다. 최근 4년간 수치로 보면 5397건이 발생했다.
지난해 사망자는 4명, 중상자 281명, 경상자 1129명, 대인·대물 피해액은 65억여원에 이른다.
조오섭 의원은 "시민 혈세가 투입되는 만큼 버스업체가 이용객 서비스 개선과 투명성 확보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고 말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