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조성길 한국行 의도적 유출 아닌가"…與 "어이 없다"

입력 2020-10-08 17:49
수정 2020-10-09 01:00

여야는 8일 통일부, 합동참모본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조성길 전 주(駐)이탈리아 북한 대사 대리의 한국 망명과 북한의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이모씨(47) 사살 사건 등을 놓고 공방을 벌였다.

국민의힘은 이날 외교통일위원회의 통일부 국감에서 정부가 조 전 대사 대리의 한국행을 언론에 의도적으로 공개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집중 제기했다. 조 전 대사 대리가 국내에 들어온 것은 작년 7월로 알려졌는데, 왜 15개월이나 지나서야 이런 사실이 알려졌느냐는 것이다.

조태용 국민의힘 의원이 이인영 통일부 장관에게 ‘조 전 대사 대리의 한국 입국 사실이 공개될 것이라는 걸 사전에 알고 있었느냐’고 묻자, 이 장관은 “공개 여부에 대해선 사전에 알지 못했다. 나도 보도를 통해 접했다”고 답했다. 이 장관은 또 “우리 정부는 이런 문제를 의도적으로 또는 일부 언론 보도처럼 정치적으로 활용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그러자 조 의원은 “(공개한 게 아니라) 유출된 것이라면 보안 사고”라며 책임자 문책을 요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조 전 대사 대리의 망명이 언론에 유출된 경위를 알아보겠다’는 이 장관의 답변에 “(담당자의) 휴대폰 임의 제출 등도 요구하지 않고 무작정 알아보겠다고만 하느냐”며 “시간만 흘려보내고 결국 유야무야하려는 것 아닌가 의심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야당을 향해 “국가기관이 정치적 의도를 갖고 이번 사안을 언론에 흘려 보도됐다는 이야기는 정말 어이가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언론 보도 과정에서 국가기관이 관여했다거나 의도가 있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유 없는 혼란만 일으키는 것”이라고 했다.

이날 국방위원회의 합동참모본부 국감에선 이씨 피살을 둘러싼 진실 공방이 이어졌다. 원인철 합참의장은 ‘(북한군 감청 내용에) 시신이나 사체라는 단어가 있었느냐’는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그런 단어는 없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감청 내용 중 이씨의 월북을 의미하는 단어가 포함돼 있었다고 밝혔다. 이씨의 ‘자진 월북’을 재차 주장한 것이다.

반면 이날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해양수산부 국감에 나온 김홍희 청장은 이씨의 실종 시점을 지난달 21일 오전 2~3시로 추정하면서 “서해 조류 특성을 고려하면 쉽진 않지만, 구명조끼와 부력물이 있으면 조류 흐름을 타고 (이씨가 피살된 북한 등산곶까지) 떠 가는 게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씨가 ‘인위적 노력’ 없이는 서해 북방한계선(NLL) 북쪽까지 올라가지 못했을 것이라는 기존 주장을 뒤집은 것이다.

원 의장은 북한군이 이씨를 사살한 뒤 시신을 소각할 때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는 불빛이 담긴 사진을 갖고 있다고도 했다. 이는 ‘이씨 시신을 훼손하지 않았다’는 북한 주장을 반박할 수 있는 중요 증거다.

하헌형/임락근 기자 hh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