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28개월 만에 상장사 시가총액(보통주 기준) 100조원을 회복했다.
21일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지난 17일 종가 기준 현대차그룹 12개 상장 계열사 전체 시가총액은 100조2272억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그룹 시총이 100조원을 회복한 것은 2018년 5월 14일(100조3402억원) 이후 2년 4개월 만이다.
현대차 39조3149억원, 현대모비스 23조32억원, 기아차 19조6601억원 등 3개사 시총 합계가 81조9782억원에 달해 그룹 전체에서 80%를 웃돈다.
현대차그룹은 2011년 말 시총이 130조원에 육박했지만, 이후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의 실적이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서 그룹 전체 몸집이 점차 줄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터진 올해는 연중 저점(3월 19일)에는 45조2621억원으로까지 쪼그라들었다.
현대차그룹 시총 상승의 배경으로는 수소·전기차 업체로의 성장성이 꼽힌다. 최근 현대기아차는 내연기관차 이미지 탈피와 수소·전기차 업체로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다.
증권사들은 현대차 목표주가를 20만원 이상으로 높이고 있다.
정용진 연구원은 최근 보고서에서 "현대차의 순수전기차 판매는 7월 기준 글로벌 브랜드 중 5위를 유지했고 유럽만 보면 3위"라며 "수소차는 당연히 글로벌 점유율 1위를 지속하는 가운데 첫 연료전지 시스템이 유럽 수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김민경 미래에셋대우 연구원도 "내년 플랫폼 기반 전기차 신차가 준비된 곳은 테슬라와 폭스바겐·현대차뿐이다"며 "내년 글로벌 전기차 예상 판매량은 19만대로 올해보다 2배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대차그룹이 몸값을 높이며 국내 증시는 삼성, SK, LG, 현대차 4개 그룹이 시총 100조 시대를 열게 됐다.
삼성그룹 16개 상장 계열사 시가총액은 525조원에 달한다. SK는 140조원을 바라보고 있으며 LG도 115조원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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