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들이 찜한 코인 나도 따라 사볼까"…가상자산 올인원 플랫폼 '블루밍비트' 오픈

입력 2020-09-20 17:24
수정 2020-09-21 01:18
가상자산(가상화폐) 투자정보 플랫폼 ‘블루밍비트(www.bloomingbit.io)’가 21일 선보인다. 블록체인 및 가상자산과 관련한 전문 뉴스 전달은 물론 뛰어난 수익률을 낸 투자자들의 매매를 따라하는 소셜 트레이딩(social trading) 기능까지 갖춘 ‘올인원(all-in-one) 가상자산 플랫폼’이다.


한경미디어그룹이 운영하는 블루밍비트는 PC와 모바일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가상자산 투자 뉴스 및 리서치를 전달하는 ‘뉴스피드’, 세계 대형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자산의 실시간 시세를 모은 ‘마켓’, 투자자들의 매매수익률을 알 수 있는 ‘랭킹’ 등으로 구성됐다.

‘뉴스피드’에 실리는 가상자산 투자 뉴스는 전문 기자들과 로봇이 담당한다.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세계에서 발생하는 뉴스를 전달한다. 가짜뉴스는 골라내고 투자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 엄선한다. 이를 통해 건전한 가상자산 투자문화 형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글로벌 증시 동향 정보와 유가, 금, 은 등의 전통 금융시장 정보도 함께 볼 수 있다.

글로벌 가상자산 프로젝트의 공시 자료와 전문가들의 시장 분석 자료, 가상자산 평가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는 ‘리서치’ 기능도 있다. 이를 위해 글로벌 블록체인 분석기업 ‘라이즈(Lyze)’, 가상자산 전자공시 플랫폼 ‘쟁글(Xangle)’, 블록체인 기술 연구소 ‘헥슬란트(Hexlant)’, 가상자산 분석 에이전시 ‘토큰인사이트(TokenInsight)’ 등이 블루밍비트의 리서치 파트너로 합류했다.

‘마켓’에서는 세계 유수의 거래소에 상장된 가상자산의 실시간 시세를 한데 모아 제공한다. 특정 가상자산의 움직임과 관련 뉴스 및 리서치 자료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랭킹’ 항목에는 블루밍비트만의 특징이 담겨 있다. 수많은 투자자들의 실제 매매수익률이 순서대로 집계된다. 이를 통해 자신의 투자수익률이 어느 정도인지 비교할 수 있다. 자신이 사용 중인 가상자산 거래소 계정을 블루밍비트에 연동하면 된다.

다른 투자자들의 투자노트(매매내역)를 구독하고, 이를 실시간으로 따라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정인의 투자노트를 구독하면 해당 이용자가 가상자산을 매매할 때마다 앱의 푸시 알림을 통해 매매 내역을 받아볼 수 있다. 이를 활용해 투자 실적이 좋은 투자자의 매매를 따라하는 ‘카피 트레이딩(copy trading)’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이용자들이 적극적으로 투자 아이디어를 교류하는 커뮤니티 기능도 갖췄다. ‘포럼’ 항목에 들어가면 다양한 주제를 놓고 이용자들끼리 토론을 벌일 수 있다. 특정 투자자의 글만 구독해 별도로 관리하는 기능도 마련했다.

블루밍비트는 개설을 기념해 ‘가상자산 수익률 대회’를 개최한다. 세계 1위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 프롭트레이딩(prop-trading) 기업 스타베타가 함께한다. 대회는 다음달 5일 오후 1시부터 15일 오후 1시까지 블루밍비트 홈페이지 및 앱에서 열린다. 대회 기간 내 실제 가상자산 투자 수익률을 집계해 우승자를 선정한다.

대회에 참가하려면 블루밍비트 홈페이지(www.bloomingbit.io)나 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키를 생성해 블루밍비트에 등록하면 대회 참가 신청 절차가 끝난다. 문의는 이메일(bloomingbit@hankyung.com)로 하면 된다.

김산하 한경닷컴 기자 san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