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도시재생뉴딜 23곳 선정…고려대 앞 '창업밸리' 조성

입력 2020-09-16 11:00

정부가 서울 성북과 인천 부평 등 23곳을 올해 1차 도시재생뉴딜 신규사업지로 선정했다. 원도심의 역세권이나 공공청사 등을 정비해 거점시설을 조성하고 지역별 특색에 맞춰 재생하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16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2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도시재생뉴딜 신규사업지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올해 1차 사업지 23곳은 서울 성북과 인천 부평, 대구 달서, 광주 동구, 대전 동구, 경기 하남, 의정부, 강원 철원, 충북 제천, 충주, 음성, 영동, 충남 금산, 당진, 전북 익산, 전주, 임실, 전남 완도, 보성, 담양, 경북 칠곡, 경남 밀양 등이다.


도시재생은 쇠퇴한 원도심의 역세권이나 공공청사를 정비해 복합거점시설로 조성하고, 이와 연계해 상권 활성화와 임대주택 공급 등 주거지 정비도 추진하는 사업이다. 정부는 지역 문화 자산 등을 활용해 특색 있는 재생을 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지엔 2024년까지 1조2000억원이 순차 투입된다. 총 150만㎡의 쇠퇴지역에서 도시재생이 이뤄질 전망이다.

도시재생을 통해 주택공급도 이뤄진다. 공공임대주택 1820가구 등 총 3000여 가구가 공급된다. 돌봄시설과 문화시설 등 70여개의 생활SOC(사회간접자본)시설과 지식산업센터, 공공임대 상가, 산업·창원지원시설도 지어진다.

서울 성북의 도시재생사업은 고려대 캠퍼스와 연계해 창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대학타운형 사업이다. 약 17만1000㎡ 땅에 486억원을 들여 창업공간을 마련하고 창업특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청년과 상인, 지역 주민들이 교류할 수 있는 어울림센터와 캠퍼스타운 문화가로도 조성된다.


인천 부평은 붕괴 위험이 있는 축대와 노후 불량건축물을 정비해 공공복합 공동이용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758㎡ 땅에 사업비 155억원을 투입한다. 부평동 희망공원 옹벽 상·하부의 노후주택을 매입해 철거하고 이 땅에 2022년까지 지역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생활SOC 시설을 조성한다.

정부는 이번 특위에서 도시재생 역량강화체계 개편방안도 확정하고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소규모재생사업과 사업화지원사업, 주민참여 프로젝트 등 3개 사업을 도시재생예비사업으로 통합한다. 2022년부터 각 시·도가 선정하는 도시재생사업은 이 같은 예비사업을 선행한 곳이 신청할 수 있도록 제도화한다는 계획이다. 도시재생예비사업 선정 규모는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1년 80여 곳을 지원한다.

올해 도시재생사업지 추가 선정은 다음달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백원국 국토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은 “지역 주민들이 도시재생의 성과를 빠른 시일 안에 체감할 수 있도록 지자체와 함께 내실 있게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형진 기자 withmol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