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20, MS 윈도와 찰떡궁합 됐죠”

입력 2020-08-24 17:28
수정 2020-09-28 16:52

삼성전자는 지난 21일 출시한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20에서 두 가지 ‘연결’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 하나는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을 TV 등 대형 화면으로 확장하는 ‘무선 덱스(DEX)’, 다른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MS) 윈도에서 스마트폰 앱을 그대로 쓰는 ‘윈도와 연결(링크 투 윈도)’이다. 스마트폰의 사용자 경험을 TV, PC 등 외부로 넓혀 ‘갤럭시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게 삼성전자의 목표다. 24일 삼성전자 서울 서초사옥에서 관련 기능 개발자들을 만났다. 스마트폰과 PC 경계 없애‘윈도와 연결’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MS와 삼성전자 간 협력의 결과물이다. 지난해 첫 버전은 PC에서 스마트폰의 사진, 문자 등을 단순하게 확인하는 수준이었지만 이번 버전은 모바일 앱을 PC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했다.

이 기능 개발을 담당한 김형광 무선사업부 경험기획팀 프로는 “스마트폰의 모바일 쇼핑, 뱅킹 등 앱을 PC에서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며 “스마트폰과 PC 사이 경계가 사라진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작은 스마트폰 화면을 일일이 들여다보지 않고도 PC 화면에서 모든 작업을 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설명이다.

삼성전자와 MS 앱도 연동해 사용할 수 있다. ‘삼성노트’에 필기를 하면 MS의 ‘원노트’에도 동일한 결과물이 업로드된다. 할일 관리(To-Do)와 리마인더 등 도구들도 양사 앱이 서로 연동된다. 김 프로는 “모바일 기기에서 생산성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다 MS와 함께 이 같은 서비스를 내놓게 됐다”고 밝혔다.

양사의 협력은 고민의 접점이 같았기 때문이다. 애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모두 개발하고 있다. 그 덕분에 아이폰, 맥북 등 기기 간 유기적으로 연결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 삼성전자는 PC와의 연결점이 부족했다. MS 앱 역시 스마트폰으로의 연결이 아쉬운 상황이었다.

MS 파트너십을 맡았던 서범주 무선사업부 기획팀 프로는 “MS의 윈도, 오피스, 엑스박스 등 세 가지 컨슈머 서비스를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결합해 시너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았다”고 말했다. 그는 “MS의 서비스를 쓰는 이용자가 스마트폰을 구입할 때 갤럭시를 가장 먼저 찾고, 갤럭시 이용자도 윈도와 엑스박스를 먼저 찾는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게 파트너십의 목표”라고 덧붙였다. 덱스, QHD 화질로 무선환경 지원2017년 처음 선보인 덱스는 갤럭시노트20에서 처음으로 무선 연결을 지원하게 됐다. 덱스는 TV 등 외부 디스플레이와 연결해 스마트폰을 대형 화면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다. 기존 덱스가 풀HD(FHD) 화질까지 지원한 데 비해 갤럭시노트20의 무선 덱스는 QHD 화질로 업그레이드됐다. 갤럭시노트20 상품 기획을 담당한 이태걸 무선사업부 제품기획팀 프로는 “선이라는 제약이 없어졌기 때문에 덱스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아졌다”고 말했다. 덱스는 현재 갤럭시노트20에서만 무선 연결이 가능하지만 향후 다른 기기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