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북, 충북 등에 '에너지 산단' 조성

입력 2020-08-19 17:22
수정 2020-08-20 01:26
경상남·북도와 부산, 울산, 충청북도 지역에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가 조성된다. 단지에 입주한 관련 기업과 연구소는 정부 보조금과 지방세 감면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열린 21차 에너지위원회 심의에서 △경남 △경북 △부산·울산 △충북 등 4개 지방자치단체에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는 지역별 특화 에너지산업과 관련된 기업·기관·연구소 등을 모아 효율적인 연구개발(R&D) 및 제품 생산 등을 수행하는 산업단지다. 지난해 11월에는 전북 새만금(태양광·풍력)과 광주·전남(에너지 효율향상 등)이 전국 최초로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로 지정됐다.

지역별로 보면 경남 단지에는 가스복합 화력발전 관련 산업생태계가 조성된다. 이곳에 입주한 기업들은 가스복합 화력발전 기술을 국산화해 사업화하는 데 주력하게 된다. 경북 단지에는 풍력발전, 부산·울산 단지에는 원자력발전소 해체산업을 중심으로 한 원전 관련 기업이 입주할 예정이다. 충북 단지는 태양광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안전 사업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단지가 들어서는 곳은 경남 창원국가산업단지 일대 28㎢, 경북 영덕군 영덕읍·축산면과 포항시 지곡동 일대(10.4㎢), 부산·울산의 온산 및 녹산국가산단 일부(20㎢), 충북의 충북혁신도시 중심 반경 20㎞ 이내(27.7㎢) 등 네 개 부지다. 부산·울산은 기존 산단 시설을 활용하고, 경남·경북·충북 등은 2023년께 단지 조성을 마무리지을 전망이다.

정부는 단지에 입주한 에너지 기업에 지방세 감면, 정부 R&D 사업 참여 시 가점 부여, 지역투자촉진보조금 우대 등의 혜택을 주기로 했다. 지역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특화 단지를 조성해 에너지 신산업을 육성하고 ‘그린 뉴딜’ 정책을 뒷받침하겠다는 게 정부 목표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