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림산업 시공하는 임대주택, 주거서비스 만족도 높아 ‘눈길’

입력 2020-08-14 10:57
수정 2020-08-14 10:59
대림산업이 시공하는 임대주택이 높은 주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주거문화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e편한세상’ 브랜드 가치에 걸맞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지난 7월 대림산업이 시공한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민간임대주택 주거서비스 인증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인 최우수 단지 평가를 받았다.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는 세대 창고와 무인 택배함, 라운지 카페, 어린이집 등의 시설을 갖추고 문화 프로그램, 플리마켓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실제로 설문조사 결과 주거서비스 만족도는 보통 이상이 94.1%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서비스 콘텐츠, 시설이용 편리성, 서비스 이용료, 공동체 활성화 등 유형별 만족도 요소 역시 80% 이상으로 전체적인 주거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민간임대주택 주거서비스 인증제도는 민간임대주택이 제공하는 주거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입주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LH와 한국감정원이 주거공간 및 단지 내 편의시설, 생활지원·공동체 활동 지원 등 총 5개 영역을 평가해 인증을 부여한다.

대림산업은 기업형 임대주택사업을 주택 분야의 디벨로퍼 사업으로 집중 육성 중이다. 업계 최초로 기업형 임대주택 전문 자산관리회사인 대림AMC를 설립하는 등 사업 개발부터 시공 및 운영관리와 주택 임대관리까지 사업 전반에 걸쳐서 총괄적인 사업 수행능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최근 분양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에 ‘퍼스트 스테이’라는 고유 명칭을 붙여 브랜드 가치에 걸맞은 최신 상품을 적용해 입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앞장서고 있다. 일반분양 주택에 적용되는 특화설계와 첨단 시스템 등을 그대로 적용시켜 기존 임대주택의 단점으로 거론되던 상품성을 높이고 있는 점도 주목할만 하다.


대표적으로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일원에서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선보이는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이 있다. 이 단지는 회원3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으로 공급되는 창원지역 첫 번째 ‘e편한세상’ 브랜드 아파트다.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민간 건설사가 짓는 아파트를 임대의무기간인 최대 8년 동안 주변 시세 대비 낮게 책정된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는 사업이다. 민간 건설사가 짓기 때문에 타 임대주택 대비 상품성이나 주거서비스가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은 대형 건설사인 대림산업이 시공을 맡아 상품성을 더욱 기대할만 하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16개동, 전용면적 38~84㎡ 총 1,253가구로 구성되며, 이 중 898가구를 퍼스트 스테이(공공지원 민간임대)로 공급한다.

분양 관계자는 “앞서 선보인 e편한세상 테라스 위례가 주거서비스 인증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는 등 대림산업이 시공하는 아파트는 임대주택의 임차인들에게도 높은 상품성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을 입증 받았다”며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역시 ‘e편한세상’ 브랜드 아파트인만큼 기존의 임대주택과 차원이 다른 상품구성을 선보여 입주민들의 주거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전용면적 49㎡, 59㎡의 경우 소형 면적임에도 안방 드레스룸이 제공되며 발코니 2개실이 적용돼 다양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다. 전용면적 59㎡의 경우 4bay 판상형 구조(일부 세대)가 적용된다. 또 전용면적 72㎡는 전 타입에 4bay 판상형 설계가 적용돼 채광이 우수하고, 맞통풍이 가능하며 안방 드레스룸과 거실 팬트리가 적용돼 수납공간이 넉넉하다. 전용면적 84㎡A타입 역시 4bay 판상형 구조(일부 세대)가 적용되며, 특히 현관 팬트리가 추가로 적용돼 더 넓은 수납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공기청정형 전열교환기를 사용한 환기 시스템과 스마트홈(스마트폰으로 방문자 확인, 전등/난방/침실 콘센트 제어)시스템이 적용됐고, 집안 모든 면에 끊김 없는 단열라인과 열교설계를 적용해 결로와 에너지 손실을 줄였다. 그리고 모든 창호를 이중창으로 설계해 외부 소음과 냉기를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했으며 거실과 주방 공간에 침실보다 더 두꺼운 60mm 완충재를 적용해 층간소음도 저감시켰다.

커뮤니티 시설로는 피트니스센터와 실내스크린골프연습장, 라운지 카페 등이 들어서며, 여유있는 주차공간에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까지 적용되었다.

이 모든 상품을 합리적인 임대료로 누릴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초기 임대료의 경우 일반 공급분은 주변 시세의 90~95%, 특별공급의 경우 청년·신혼부부 및 고령층은 70~85% 이하로 책정된다. 2년 단위로 갱신되는 임대보증금과 임대료 상승률이 소비자물가지수를 반영하는 비율을 초과할 수 없어 주거 비용에 대한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주택도시보증공사 보증으로 임차인의 보증금 환급이 안전하며, 계약 만기 또는 중도 퇴거 3개월 이전 통보 시 보증금 반환이 빠르게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최대 8년간 거주할 수 있어 중개료나 이사비용 등도 절감할 수 있다.

e편한세상 창원 파크센트럴 은 현재 주택전시관을 운영 중이다. 주택전시관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봉암동 471-15번지에 위치해 있으며, 입주는 올해 9월 예정이다.

특별공급 일정은 8월 12일(수)~13일(목) 청약에 이어 14일(금) 당첨자 발표로 진행된다. 일반공급 청약의 경우 8월 18일(화)~19일(수), 당첨자 발표일은 24일(월)이고, 정당계약은 27일(목)~29일(토) 3일간 진행된다.

한경부동산 hkl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