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F(비행시간측정) 방식 3D 감지장치용 광학소자’로 완전자율주행 기술을 추구하는 세계 자동차 시장에 기술 진화의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송호영 와이앤지 대표(사진)는 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와이앤지는 자율주행차의 헤드램프 3D 센서에 들어가는 ToF 방식 3D 감지장치용 광학소자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해 국제표준을 설정하는 데 성공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ToF 방식 3D 감지장치용 광학소자는 피사체에 적외선을 쏘아 반사된 빛으로 피사체의 움직임과 거리 등을 감지하는 장치다. ‘라이다(LiDAR)’로 불리는 이 장치는 자율주행차가 도로 위 차량과 보행자를 빠르게 인식해 대응하도록 기능하는 자율주행 기술의 필수 부품이다.
라이다의 핵심 부품은 적외선을 발산하고 감지하는 마이크로 광학소자다. 마이크로 광학소자는 수㎛(마이크로미터) 크기의 광학소자를 무작위로 배열한 부품이다. 피사체에서 반사된 적외선을 효율적으로 인식하기 위해 설계 단계부터 시뮬레이션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정밀설계가 요구되는 부품이다.
와이앤지는 마이크로 광학소자 정밀설계 기술과 레이저 금형 가공 및 나노 인프린트 가공 기술을 핵심 역량으로 보유하고 있다. 이 업체는 지난해 8월 국제자동차운행성능 검사기관인 큐알티에서 이런 기술이 적용된 자동차 헤드램프용 광학소자에 대해 기술 신뢰성 인증을 획득했다. 다음달부터는 일본 스탠리전기에 자율주행차용 라이다 제품을 본격적으로 수출할 계획이다.
송 대표는 LG이노텍과 한국나노기술원에서 나노패턴 연구원으로 10여 년간 근무한 나노공학 전문가다. 2010년 경기대 창업보육센터에서 광학소자 전문기업 와이앤지를 창립했다. 이후 약 10년간 광학소자 관련 연구개발(R&D)을 거쳐 자율주행차의 핵심 부품인 라이다 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했다. 와이앤지는 경기 평택시 진위2일반산업단지에 8인치 크기의 광학소자 웨이퍼를 월 3000장 생산할 수 있는 클린룸을 보유하고 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