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6G '세계 최초' 상용화 추진에 2천억 쏟아붓는다

입력 2020-08-06 14:47
수정 2020-08-06 14:49

정부가 2028년 상용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6G(세대) 통신 시대에 대비해 기술 개발과 표준 선점을 준비한다. 6G 역시 세계최초 상용화를 주도해 5G 최초 상용화로 일군 세계 통신기술 주도권을 6G까지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정부는 6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12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6G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미래 이동통신 R&D 추진전략'을 의결했다.

정부는 이번 전략에서 차세대 기술선점, 표준·고부가가치 특허 확보, 연구·산업 기반조성 등 3개 전략 8개 과제를 제시했다. 2021년부터 5년간 총 2000억원을 투자한다.

6G는 현존 최고 기술인 5G 대비 속도가 50배 이상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를통해 증강현실(AR)뿐만 아니라 홀로그램, 원격진료 같은 '초실감형' 서비스와 콘텐츠가 쏟아질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다.

통신 표준은 상용화되기 10년 전부터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6G 통신 R&D를 시작한다면, 일단 어떤 기술을 6G로 정의할 것인가 '개념정의'부터 시작해 구성요소, 스펙, 세부 기술사양 등을 모두 구조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같은 기술 콘셉트를 확정하고 나면 실제 기술로 구현할 수 있는 R&D가 진행되고 이후 이를 상용망에 적용할 수 있는 '장비 개발'로 이어진다.

또 세계 이동통신사업자들과 교감하며 '글로벌 공감대'를 형성하는 '생태계'를 조성 작업도 필요하다. 국제표준을 주도하는 것도 필수다.

더 나아가 최종 목표는 6G 핵심 표준특허 보유 세계 1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세계 1위, 장비 시장 점유율 세계 2위 등이다. 앞서 한국은 지난해 4월 3일 세계 최초 5G 상용화를 통해 그 첫해 5G 스마트폰 세계 점유율 1위 및 5G 장비 세계 점유율 3위를 이뤄내 바 있다.

또한 지난 4월에는 내년부터 5년간 총 2000억원 규모의 '6G 핵심기술개발사업' 예비타당성 조사가 최종 통과되며 5G뿐만 아니라 6G 기술력 확보를 위한 재원 기반도 마련했다.

정부는 향후 저궤도 위성통신 기술개발 등 당장의 민간 투자가 어려운 도전적이고 선도적인 수준의 6G 핵심 기술개발을 통해 5G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한다는 전략이다. 초성능·초대역·초정밀·초공간·초지능·초신뢰 등 6대 중점분야에 10개 전략 과제 추진에 나선다.

가령 5G의 50배인 1Tbps급(1000Gbps) 전송 속도와 10분 1 수준의 무선지연(0.1msec 이하)을 위한 6G 연구개발 지원 등이 있다.

이와 함께 각국의 선도 연구기관 및 표준화 단체와 기술 교류를 통해 최신 기술동향 공유와 공동연구 추진 등 국제공조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오는 2026년부터는 5G+(플러스) 5대 서비스에 Pre-6G 기술(상용화 전)을 적용하는 6G-업그레이드 시범 사업을 추진, 개발 기술이 서비스로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내년부터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6G 국제 표준화 착수가 예상됨에 따라 6G 비전 수립, 요구사항 정의 등 ITU의 국제 표준화 단계별 선제 연구와 국제공조 강화를 통해, 표준경쟁에서 불확실성을 최소화하고, 우리기술의 최종 국제표준선점을 견인한다는 구상이다.

특허청과 협력해, 표준특허 확보 가능성이 높은 기술을 집중 발굴하는 표준특허 전략맵을 구축하고, IP-연구개발 방식을 적용해 기업·기관에 R&D 자금과 표준특허 확보전략을 패키지로 지원하기로 했다.

IP-연구개발이란 연구개발 초기부터 전세계 특허 분석으로 해외기업 특허 회피·무효화, 유용한 특허기술정보 기반 연구개발 기간·비용 단축, 핵심특허 선점을 위한 최적의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지칭한다.

아울러 6G 핵심기술 요구 성능 검증과 핵심부품·장비의 국산화에 활용될 수 있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시작품을 개발하고, 상용화 시점에는 유망 중소기업의 기술 사업화를 위한 바우처 방식 연구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재직자 대상 이론교육, 학생 대상 현장학습 등 6G 연구개발 참여 대학(원)과 기업 간 연계를 강화하고, 우수 온라인 교육 콘텐츠 및 실시간 아이디어·노하우 공유 플랫폼 제공 등을 통해 6G 전문인재 양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이 밖에 정부는 산·학·연 전문가의 역량 결집을 위해 민·관이 함께 참여하는 ‘6G R&D 전략위원회’와 ‘6G 핵심기술개발 사업단’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